이현식 대표
이현식 대표

Q. 대표님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언어지연 아동을 위한 AI-DATA기반 치료관리 플랫폼 서비스 ㈜아이데이션의 대표 이현식입니다.

Q. 대표님의 창업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A. AI-빅데이터 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AI-빅데이터 관련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수의 데이터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세일즈와 PM 역할로 데이터 바우처, AI바우처, 비대면 바우처, NIA학습 데이터 구축사업 등의 정부지원 사업과 B2B 컨설팅/교육을 주로 하였습니다. 

Q. ’아이데이션’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제 자녀 중 쌍둥이 두 아이가 언어 지연 증상을 겪어서 약 6년동안 10개 넘는 기관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제가 직접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며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치료아동과 학부모, 치료사, 치료센터가 각각 겪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하게 됐죠. 

일단 언어지연 진단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여 여러 전문가들을 만나야 했고, 주변 치료 센터의 위치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없고 전화를 해서 예약해야 했기 때문에 치료센터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언어 치료는 최소 3년에서 10년까지 장기치료가 필요한데, 아이의 치료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얼마나 나아지고 있는지 치료상황을 한눈에 볼 수 없다는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치료센터 입장에서는 홍보가 부족하고 관리 시스템이 부족하여, 비효율적인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치료사는 지연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높은 업무 강도에도 불구하고 50%가 넘는 유휴시간(결석으로 비는 시간)으로 인해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해결하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들을 AI 기술과 예약 관리·매칭 시스템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3명의 팀원과 함께 ‘아이데이션’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아이데이션’은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A. 아이데이션은 AI-DATA 기반 언어지연 아동을 위한 치료 관리 플랫폼 서비스인 ‘아이데이’를 제공합니다. 아동의 영상을 업로드하면 제휴한 치료센터 전문가들이 증상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후에 자가 진단 및 AI진단을 통한 결과를 기반으로 적합한 치료센터와 치료사에게 매칭됩니다. 위치기반 전문 치료센터 예약 서비스는 예약·접수·문진·결제, 보험 청구, 보조금 신청까지 One-Stop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진단데이터와 언어치료사 특성 및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데이션만의 개인화 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치료센터는 EMR 프로그램과 연동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홍보 및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Q. 대표님이 이 서비스를 통해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A. 아이데이션은 치료아동, 치료센터, 치료사를 모두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비대면으로 아동의 증상을 확인하여 증상에 따라 최적화된 주변 치료센터, 치료사와의 빠른 매칭과 치료관리가 가능합니다. 치료센터는 예약·홍보·관리·결제가 가능한 시스템 도입을 통해 운영의 효율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치료사는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Q. ’아이데이션’과 다른 서비스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A. 각종 지연을 겪는 아동의 치료는 센터에 방문하는 오프라인 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런 오프라인 치료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진행/관리할 수 있도록 AI-DATA기반 진단-치료-관리 서비스를 업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합니다. 

Q. 현재 어떤 분들이 팀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A. 아이데이션은 각 분야의 전문가인 3명의 팀원들과 함께 설립한 회사입니다.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언어지연 치료전문인력, 개발, 기획, 영업/마케팅에 전문성을 가진 팀원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아이데이션 사업확장 방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데이터기반 치료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제휴 치료센터와 회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플랫폼 운영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치료센터 대상 통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향후 자체 치료센터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과 베트남을 타겟으로 한 글로벌 시장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항상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손쉽게 많이 받을 수 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본인이 서비스하는 시장에 직접 가서 체험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서 듣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기업가로써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고민할 시간에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는게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A. 저도 사업을 시작한지 오래 되지 않지만 감히 말씀드리면, 예비창업자분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이 팀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원들의 경력, 스펙 이런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비전과 가치관을 함께 하는 팀원과 함께 하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예비대표님들, 좋은 팀원과 함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