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실내마스크 착용 해제
정부가 30일부터 의료기관·약국, 교통수단,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하고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다만 ▲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 최근 2주 사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 ▲ 환기가 어려운 3 밀(3密=밀접·밀집·밀폐) 실내 환경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등엔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강력 권고'한다. ([카드뉴스] 실내마스크 착용 해제...Q&A로 알아보는 실내 마스크 방역 지침)

2. 은행 점포 영업시간
지난 30일(월요일) 실내마스크 의무가 해제됨과 동시에 주요 시중은행과 저축은행들이 단축 영업을 중단하고 본래대로 정상영업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금융노조는 이번 조정이 사측의 일방적 결정에 따른 것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실내마스크 해제! 은행 정상영업 돌입... 노조 반발에 네티즌 비판 쏟아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원래대로’ 은행 점포 영업시간 정상화...노조 반발에 네티즌 비판 이어져)

3. 국민연금 개혁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 소속 민간자문위원회가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현행 9%에서 15%까지 올리는 것을 전제로 한 연금개혁 초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슈체크에서 <연금개혁 초안 검토, 추진 주요 내용>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연금개혁 초안 윤곽, 수급개시 연령 구체적 상향 조정 방안 담지 않아)

4. 송중기 
배우 송중기가 영국인 여자친구와 결혼 및 임신 사실을 깜짝 발표했다. 송중기는 30일 팬카페에 직접 글을 올려 “서로 아끼며 소중한 시간을 함께해 온 케이티 루이즈 손더스(Katy Louise Saunders) 양과 앞으로의 인생을 함께하기로 맹세했다”며 “저희 둘 사이에 소중한 생명도 함께 찾아왔다”고 밝혔다. (송중기, 혼인신고 완료... 재혼-임신 사실 깜짝 발표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연상호 감독
한국에서는 보기 드문 사이버 펑크 장르 작품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정이>가 현재 전 세계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정이>는 22세기 미래를 배경으로 최고의 전투 인공지능(AI)을 개발하려는 사람들의 사투를 그린다. 국내외 호평과 혹평을 동시에 받고 있는 <정이>는 바로 ‘연상호’감독을 통해 탄생했다. ([시선★피플] '부산행'-'지옥' 이어 흥행 예고, 한국형 SF '정이' 연상호 감독)

6. 자주 빠트리는 연말정산 공제항목
한국납세자연맹(회장 김선택)은 지난 27일 '연말정산때 놓치기 쉬운 소득·세액공제 16가지'발표했다. 어떤 부분들을 잘 놓치는지 살펴보았다. '연말정산때 놓치기 쉬운 소득∙세액 공제 16가지' ([카드뉴스] 근로자들이 가장 많이 놓치는 연말정산 공제항목은?)

7. 박보검 
배우 박보검이 가수 테디가 설립한 매니지먼트사인 더블랙레이블과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했다. 더블랙레이블은 “박보검과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했다”며 “박보검의 매력과 재능이 다양한 만큼 여러 분야와 배우로서 매력도 더욱 깊어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30일 밝혔다. (박보검, 가수 테디가 설립한 더블랙레이블과 전속계약... 태양과 한솥밥)

8. 故 윤정희
영화배우 고(故) 윤정희가 현지시간으로 30일 프랑스 파리 인근 뱅센에서 영면에 들었다. 고인의 배우자인 피아니스트 백건우와 하나뿐인 딸 진희 씨, 진희 씨의 아들 등 유족은 이날 오전 뱅센 노트르담 성당에서 고인과 마지막 인사를 했다. (故 윤정희, 프랑스 파리서 영면... 소박했던 마지막 길)

9. 걸그룹 세대 
청소년의 우상인 존재라는 뜻의 아이돌(Idol). 1990년대 중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아이돌은 3세대, 4세대 그룹이 동시에 주요 아티스트로 활약하고 있으며 특히 걸그룹의 음악은 한국 음반 시장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음악 장르이기도 하다. 지금의 4세대의 걸그룹으로 오기까지 1세대부터 세대별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본다. ([지식의 창] 바야흐로 걸그룹 전성시대, 1세대부터 현재까지 ‘걸그룹’ 세대별 정리)

10. 생활법률 
통장을 이용해 각종 범죄가 활개를 치고 있는 요즘. 자신도 모르게 거액의 돈이 통장에 입금된 것 역시 예외는 아닐 수 있다. 이럴 경우 은행으로부터 정식으로 잘 못 들어온 돈임을 확인한 뒤 돌려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횡령죄로 형사처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때 원금만 돌려주면 되는 것인지 그 사이 발생한 이자까지 같이 돌려줘야 하는 것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봤다. ([생활법률] 잘 못 송금된 돈, 돌려줄 때 이자도 줘야할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