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대부분이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10년 넘게 영어를 배우지만 영어로 소통하고, 영어 시험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특히 영어는 단기간에 배우고, 성적 향상이 어렵기 때문에 포기하거나 학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관련해 실전대비 영어 교육을 하는 하이앤영어학원 정미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정미희 대표  

Q. 하이앤영어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릴 때부터 삶에 있어서 물질적인 풍요로움도 중요하지만 배울 기회 즉 교육은 절망 속 아이들에게 한 줄기의 희망을 줄 수 있는 값진 일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였고, 교사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껴 교육을 전공하였다. 하지만 졸업 후 학교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교육으로 아이들에게 희망을 준다는 생각이 막연한 것은 아니구나를 느꼈다. 오히려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 외에도 진심을 다해 사랑으로 가르치면 실제로 아이들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걸 직접 경험했고, 깨달았다.

그러던 중 실제 학교 현장의 많은 단점을 보게 되었고, 공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의 형평성이 무너지고 아이들의 잠재력이 방치되는 걸 지켜보면서 진심을 다하는 사교육 또한 아이들의 인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석사학위를 받고, 해외에서 공부하며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는 영어 과목을 결정하고, 교육의 메카인 강남, 목동 등의 학원에서 경력을 쌓으며 20대부터 영어 전문 학원에 대한 창업을 준비했다. 10년 전만 해도 영어 전문 학원은 초, 중학생 대상의 프랜차이즈 어학원이 전부였고, 그나마 고등부 대상은 대형 종합학원이 인기였는 데다. 하지만 종합학원은 영어 전문이 아니다 보니 제대로 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온전한 영어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당시 고등부만을 전문으로 하는 입시영어 전문 학원이 거의 없다 보니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시기에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으로 [고등 전문 – 입시영어] 창업을 구체화하게 되었고 하이앤(high & and)은 최고의 강의 그리고 진심을 더한다’라는 의미를 가진 하이앤영어학원을 열게 되었다.

Q. 하이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과의 단톡방을 개설하여 숙제를 공지하고, 동기부여 및 멘탈 관리로 아이들과 밀착하여 지속적인 친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재 만드는 매크로, 스타일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들어내고, 각 기출 트렌드에 맞춘 내신 자체교재 제작 및 영역별 정규 교재를 출판 출판한다. 광범위하고 방대한 양의 학습을 핵심적인 내용만 압축하여 아이들이 시간 대비보다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이앤 교재 연구소팀을 꾸려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제작하고 있다.

일반적인 학원들처럼 조교나 아르바이트가 관리, 첨삭하는 것이 아닌 직접 강의하는 담당 선생님이 아이들 개별 1:1 피드백 참석을 진행하고 재시험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한 명 한 명의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한다. 학습 진행 과정에서 수업 태도, 테스트 결과, 숙제 이행 여부를 매 수업 이후 문자로 발송해 부모님과 학생 그리고 담당 선생님과의 트라잉 앵글 소통 시스템 구축하는 것 또한 특징이다. 트라이앵글 소통을 진행하면 가정에서는 아이의 교육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일관된 지도가 가능해서 시너지 효과가 더욱 크다.

시험 직전, 전체 시험 범위를 아우르는 ‘FINAL 손글씨 필기 자료’를 직접 제작하여 아이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완벽하게 마무리 정리하고 실전처럼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보면서 실전 감각을 향상시킨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학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철학은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학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이 근무하는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같이 공부하는 학생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존중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에 우리를 믿고 따라오는 학생들과 맡겨 주신 부모님을 생각하며 진심을 다해 매 순간 진정성 있는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수익창출을 위해 불필요한 수업이나 특강을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고 시간적, 경제적 부담감을 최소화하여 정규수업 안에 최대한 많은 것을 가지고 갈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하이앤영어학원에서 함께 할 강사분들을 채용할 때에도 첫 번째로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에 진정성이 있는지, 학업에 대한 부담으로 힘든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선생님인지를 구별한다. 강사라는 직업의식이 뚜렷하고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가진 선생님. 인성이 바르고 겸손함을 가지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선생님을 위주로 채용하고 있다. 또한, 선생님들은 직접 교재를 제작해서 출판할 수 있도록 자료제작 노하우를 가르치고 있으며 서로의 온라인 강의를 공유하여 학생 동기부여, 티칭 방법을 같이 연구하며 발전해 가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원에 다녔던 아이들이 학교를 졸업하고도 찾아와 줄 때, 아이들이 대학에 합격 후 감사하다는 연락을 할 때 보람을 느낀다. 또한, 공부에 흥미가 없던 아이가 나로 인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고 공부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이 생겼을 때, 한 아이의 삶에 큰 영향력을 끼친 것 같아 정말 뿌듯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나의 진심을 알아 봐주실 때 가장 큰 감사함을 느낀다. 더하여 학원 선생님들이 장기 근무하는 동안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여 행복한 가정도 꾸린 후에도 함께 학원에 대한 미래를 그리며 비전을 나누고, 더 성장하는 순간들에 감사함을 느낀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하이앤영어학원은 입시영어를 전문으로 하는 학원으로서 우리 학원의 가치관과 교육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분점 화를 통해 하이앤 영어 학원의 브랜드를 확장하려고 한다. 또한, 자체교재 제작을 더욱 확장시켜 전국 온라인 교재를 출간할 것이고, 하이앤 영어가 학생들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빠른 입시변화에 선두하는 더 나은 시스템구축과, 끊임없는 수업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입시에서 영어라는 과목이 강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모든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래서 아이들은 중요한 시기에 어떤 학습 환경에 어떤 선생님을 만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잠재 가능성이 발현되는 정도가 다르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원의 겉모습(홍보, 소문, 인테리어)보다는 학원 원장과 담당 선생님과 직접 상담을 나눠보면서 어떤 마인드와 교육철학을 갖고 있는지 학원의 마인드를 확인 후 내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