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담요재단(이사장 안젤라 송)은 2023년 계묘년 첫번째 전시로 제 59회 베니스 비엔날레 리투아니아관의 작가 로베르타스 나르쿠스(Robertas Narkus)의 개인전 《Dopamine Eyes》을 개최한다.

로베르타스 나르쿠스는 제 58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황금사자상 수상에 빛나는 오페라 퍼포먼스 <해와 바다(Sun&Sea)>로도 유명한 리투아니아관이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를 위해 선택한 복합 설치 작품 <직감(Gut Feeling)>의 주인공이다.

리투아니아 루벤 아트파운데이션(Lewben Art Foundation)의 귀국전에 이어 재단법인 햇빛담요의 복합문화예술공간 아트코너H에서 특별 위성전시 형태로 기획된 이번 개인전은 베니스 비엔날레부터 시작된 대단원의 프로젝트의 마지막이자, 작가가 그간 추구해 온 작품 세계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감상해볼 수 있는 신작들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의 제목이자 전시 주요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Dopamine eyes>는 작가가 ‘관심 경제(attention economy)’라고 명명한 바 있는 동시대의 사회상을 대변한다.

SNS 환경에서 개인들이 ‘좋아요’를 주고받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커다란 하트 모양의 구조물은 과장된 모양새와 시선을 사로잡는 색감, 만화를 연상하는 키치하게 표현된 작품 중앙의 디테일을 통해 관심 경제 체제에서 유효한 가치들과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여기에 더해 작가는 포스트-테크놀로지(post-technological)세상에서의 인간을 주제로 사진, 영상, 구조물 작업들을 함께 선보인다.

사무실에서 셀카(selfi)를 찍는 사람들, 화려한 호텔에서 우울한 모습을 보여주는 청소년들은 마치 SNS의 인증샷 유행이 불러온 기괴한 과시 문화를 대변하는 듯하다. 조작되었지만 정제된 표현 기법의 사진들과 그로테스크한 형태의 구조물들은 서로 대조를 이루면서 로베르타스 나르쿠스가 상상하는 포스트-테크놀로지 사회를 보여준다.

전시를 기획한 햇빛담요재단의 아트디렉터 최태호는 “로베르타스는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넘나들며 작업하는 독특한 예술관을 지닌 아티스트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작가와 협의한 작품들은 그간 베니스 비엔날레를 비롯해 작가가 탐구해왔던 인간의 선택과 결정 이면에 내재한 동기들을 동시대 미술계 최고의 화두인 기술과 연결해 다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개인전은 동유럽 최대 프라이빗 컬렉션으로 손꼽히는 루벤아트파운데이션, 리투아니아 문화부, 주한 리투아니아 대사관,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한국 메세나 협회가 공식후원한다. 또한 나르쿠스의 베니스 비엔날레의 성공적 마무리를 축하하는 국내외 미술계 인사들의 축사를 더해 더욱 풍성해질 예정이다. 전시는 무료관람으로 매주 일, 월요일 휴관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