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ㅣ자녀가 있는 맞벌이 부부에게는 아이들의 교육 문제가 가장 우선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여러 상황들로 인해 아이를 어딘가에 맡기지 못하는 부부들은 어쩔 수 없이 누군가 한 명이 휴직을 하거나 혹은 퇴직을 결정하며 경력단절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당정은 ‘늘봄학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올해 3월부터 5개 시도교육청에서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늘봄학교’는 정부가 기존 초등 전일제 교육을 개편해 오후 8시까지 방과 후 교육 활동과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유치원·어린이집보다 일찍 끝나는 초등학교 1학년의 돌봄 공백을 메우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난 1월 25일 교육부는 2023년 늘봄학교 시범교육청을 공모해 인천·대전·경기·전남·경북 등 5개 시·도 교육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경기지역에서 80개 학교가 참여하고, 인천과 대전에서 각 20개, 전남과 경북에서 각 40개 학교가 참여한다. 이들 200개 학교는 3월 새 학기부터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오후 8시까지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과 돌봄교실을 운영한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직후에는 유치원보다 이른 정오께 하교해 돌봄 공백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들 학교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3월 초 또는 1학기에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수업 후 교실에서 놀이·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보통 초등학교 입학 직후 학생들은 어린이집, 유치원보다도 이른 낮 12시 20분 전후로 하교한다. 이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연령대의 자녀를 둔 여성들의 경력 단절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에 교육부는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희망하는 1학년 학생들이 정규 수업 후 교실에서 놀이 체육, 요리 교실, 민속놀이, 보드게임 등 놀이·체험 중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고학년의 경우 인공지능(AI), 코딩, 빅데이터 등 신산업 분야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개설한다.

교육부는 5개 시범교육청에 특별교부금 600억원을 지원하고 전국 17개 교육청에 지방공무원 120여명을 배치해 각 학교의 행정업무가 늘어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시범교육청이 아닌 교육청에도 늘봄학교 확산 기반을 마련하고자 방과 후 프로그램 확대, 저녁 돌봄 석·간식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별교부금 100억원을 지원하고, 이와 별도로 거점형 돌봄 모델도 선정해 10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교육부가 늘봄학교를 도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교육현장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안정적인 돌봄과 방과 후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부모가 일찍 퇴근해 아이를 돌볼 수 있는 환경이 됐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교사와 돌봄전담사 등은 업무가 늘고 돌봄과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교육부가 2025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인 늘봄학교를 통해 맞벌이 학부모들의 여러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범 운영을 거치는 만큼 부디 실제로 학부모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질 높은 교육으로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