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경기도 오산)이 27일 「일본 정부의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재 재신청 철회 및 일본 근대산업시설 유네스코 권고 이행 촉구 국회결의안」을 대표발의 했다.

[자료제공 / 안민석 의원실, 사진 / 안민석 의원 페이스북]
[자료제공 / 안민석 의원실, 사진 / 안민석 의원 페이스북]

안민석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는 동아시아 평화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해 일제 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치유하고 일제강점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립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 조치가 이행되지 않고 역사 왜곡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또다시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하며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 역사를 지워내는 것은 일본의 선택적 역사관과 얄팍한 꼼수를 드러낸 것으로 대한민국 국회 차원에서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낸다”고 제안 취지를 밝혔다.

안 의원실 보도자료에 따르면 결의안에는 ▲심각한 유감 표명 ▲일본 정부의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책임 있는 자세 요구 ▲일본 정부에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재 신청 철회 촉구 ▲우리 정부에 단호한 대응 요구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이 등재될 때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를 알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지만 이행하지 않고 있다. 또한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유산의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일제강점기 사도광산의 1,000여명이 넘는 조선인 강제노동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

안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에는 강득구, 강민정, 김승원, 김용민, 김홍걸, 도종환, 문정복, 민병덕, 박주민, 서동용, 송재호, 신정훈,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 이재정, 이정문, 이학영, 이형석, 정필모, 조승래, 한준호, 허종식 의원 등이 공동발의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