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화끈거리는 통증이 반복해 나타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심한 혀통증이 화끈거리는 느낌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입안염증, 입마름 뿐만 아니라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이나 미각 이상 등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구강질환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 입 안의 문제가 눈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사실은 몸속에도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은 남성보다 갱년기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 침 분비가 부족한 노인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증상입니다.

이처럼 체내의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증상이므로 화끈거리는 혀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전신 상태를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피로,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세균‧바이러스‧곰팡이에 의한 감염, 비타민B12‧철분‧엽산 등의 영양 부족, 구강건조증 등 입안의 환경 등에 의해서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혀 통증과 관련하여 살펴봐야 할 원인으로는 상열을 꼽습니다. 상열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심장의 열, 그리고 그 열이 인체의 상부 쪽으로 쏠리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와 같은 상열이 있는 경우는 구강에 열이 몰리게 되면서 구강이 건조해지고,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모든 구강질환이 시작되는 식으로 입안 상태가 점차 망가지게 됩니다. 상열의 발생에는 스트레스와 과로, 자극적인 음식섭취, 흡연, 화병이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 등이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구강질환 증상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생활관리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음식요법, 운동요법, 수면요법 등은 개인상태에 맞게 상세하게 지도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열이 아닌 다른 구강작열감증후군원인이 발견된 경우 역시 검사 결과에 따른 관리방법을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