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명 검찰 출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제1 야당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남지청 정문 인근에 이 대표 지지자 600여명과 취재진 등이 뒤엉키면서 이 대표가 200여m를 이동하는 데에만 15분가량 소요되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이재명 검찰 출석, 제1야당 대표는 처음>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성남FC 의혹 이재명 출석, 헌정사상 처음 제1야당 대표 검찰 소환 조사)

2. 대구 동급생 학교폭력 사건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이 작품은 심한 학교폭력을 소재로 삼고 있다. 그런데 그저 이런 영화나 드라마 소재로나 나올 법 한 심각한 학교폭력이 실제로 일어나 충격을 주고 있다. 대구 한 모텔에서 중학생들이 동급생의 옷을 벗기고 성추행하는 방송을 올려 파문이 일고 있는 것. 이슈체크에서 <'더 글로리' 현실판?....대구 동급생 '성추행' 학교폭력 사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대구 동급생 학교폭력 사건 ‘충격적’...성추행·학폭 장면 SNS 생중계)

3. 인천 지진 
인천 강화군 서쪽 25km 해역에서 9일 오전 1시 28분쯤 규모 3.7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지진파 중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P파를 토대로 한 자동분석에선 규모가 4.0으로 추정됐으나 이후 추가분석을 거쳐 규모가 3.7로 조정됐다. 애초 규모가 4.0으로 추정돼 지진조기경보가 발표됐고 수도권에 재난문자가 발송됐으며 진원의 깊이는 19km로 파악된다. (인천 강화 서쪽 인근 해역서 규모 3.7 지진 발생... 수도권 재난문자 발송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김만배 사건 재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의 자해로 중단됐던 대장동 사건의 재판이 13일 다시 열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이날 김 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정영학, 정민용 씨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 대한 속행 공판을 연다. (김만배 자해로 중단됐던 대장동 사건 재판 13일 재개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토끼띠 배우 김유정
연예계 데뷔 20년. 중년배우 이야기가 아니다. 이 배우는 2003년 아역으로 데뷔해 국민 여동생을 거치고, 어느덧 20년 경력의 연기자 길을 걸어오고 있다. 주인공은 다양한 필모그래피를 쌓으며 잘 자라주어서 고마운, 이제는 어엿한 성인 배우로 성장한 김유정이다. 토끼의 해를 맞아 오늘은 정변의 아이콘이 된 토끼띠의 배우 ‘김유정’에 대해 알아본다. ([지식의 창] 2023년 토끼의 해, 아역 배우에서 믿보배로 성장한 토끼띠 배우 '김유정')

6. 방탄소년단(BTS) 맏형 진 
군 복무 중인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진이 팬들에게 깜짝 인사를 전했다. 9일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방탄TV’에 올라온 1분 9초 분량의 영상에서 진은 팬들에게 “여러분께 인사말이라도 남기고 싶어서 영상을 켰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BTS) 맏형 진, 입대 전 남긴 영상으로 깜짝 인사)

7. 2023 스크린 기대작들 
2023년도 스크린을 기대해 볼 만 한다. 스크린을 뜨겁게 달굴 기대작들이 대거 출격하는 가운데, 특히 DC와 마블의 대결이 볼 만 하다.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미리 만나보자. ([카드뉴스] 2023년 스크린 뜨겁게 달굴 기대작들...DC VS 마블 대격돌)

8. NASA 하는 일 
우주에 대한 인간의 탐구는 이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난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무인 우주선 ‘오리온’이 달 궤도 비행을 마치고 지구로 귀환했다. 이로써 미국은 유인 달 탐사 ‘아폴로’ 계획 이후 반세기 만의 인류 달 복귀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임무의 첫 단계를 완료했다. 우주공간의 과학적인 연구계획과 시행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NASA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카드뉴스] 美 항공우주국 NASA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9. 노쇼 처벌 법 
식당 등에서 예약을 한 후 취소 통보 없이 나타나지 않는 노쇼를 하게 되면 손님의 예약으로 자리를 마련하고 음식을 준비하는 수고가 모두 물거품이 된다. 여기에 업장에서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 아직 국내 자영업자들은 예약보증금을 걸어두지 않는 곳이 많아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기도 하는데, 소상공인을 울리는 노쇼. 해당 손님에게 손해를 배상하게 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생활법률] 30명 예약 전화 후 잠수, 노쇼를 법적으로 처벌할 방법은 없나?)

10. 영화 <완벽한 타인>
개인적인 영역 ‘휴대폰’. 휴대폰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전화번호? 메시지? 어쩌면 그 이상의 우리 삶이 들어있는지도 모른다. 나보다 나를 더 잘 담고 있는 매체 휴대폰. 만약 이 휴대폰이 타인에게 공개된다면 우리는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비밀스럽고 현실감 넘치는 그들의 이야기 <완벽한 타인>을 소개한다. ([무비레시피] 완전한 나와 완전한 타인을 알아가다...영화 ‘완벽한 타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