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을 오르내릴 때, 앉았다가 일어설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들렸다면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대수롭게 여기며 병원 방문을 미루며 질병을 키우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무릎에서 뚝뚝 나는 소리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관절 주위를 지나가는 힘줄이나 인대가 뼈 돌출부와 마찰을 일으키며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관절 주위를 지나가는 힘줄, 인대가 관절 사이에 끼여 미끄러지며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만약 계속해서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뻐근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슬개골연골 연화증은 무릎 슬개골 밑에 있는 연골이 물렁물렁해지고 탄력이 없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남성보다는 선천적으로 근육량이 부족하고 무리한 다이어트, 출산 후 급격한 체중 증가, 하이힐 착용 등의 원인으로 여성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곤 한다.

이러한 슬개골연골 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생활습관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무리하게 운동을 하기 보다는 가볍게 걷기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가장 손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비만 예방을 통해 무릎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평소 스트레칭을 통해 무릎관절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 있다.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한쪽 무릎을 앞으로 쭉 폈다가 굽히기를 반복해서 실시한다. 반대편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번갈아 가며 5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만약 계속해서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나 부종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초기 증상을 방심하고 치료를 미룰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 구로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이광남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