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카멜레온 카
BMW가 CES 2023에서 공개한 카멜레온 카는 미래형 중형 세단인 BMW i 비전 '디'(Dee) 콘셉트카다. 디는 디지털 이모셔널 익스피리언스(Digital Emotional Experience)를 뜻하며, 운전자와 차의 관계를 한층 더 가깝게 만든다는 취지가 담겼다. (‘CES 2023’ 이목 모은 카멜레온 카, BMW i 비전 '디' [지식용어])

2. 더 글로리
‘더 글로리’는 2022년 12월 30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로  배우 송혜교와 김은숙 작가와 2016년 〈태양의 후예〉 이후 약 6년 8개월 만에 재회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살펴볼 만 한다. (송혜교도 김은숙도 처음 도전한 복수 장르극 ‘더 글로리’ 연일 화재 [지식용어])

3. 방음터널 
방음터널은 도로와 인접한 아파트 등의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설치되는 터널이다. 방음터널은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 폴리카보네이트(PC), 강화유리 등이 자재로 사용된다. 이 중 강화유리만 불에 타지 않는 불연 소재이고, PMMA와 PC는 불연소재가 아니다. 전문가들은 화재 참사가 난 방음터널 벽과 천장에 설치된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이 불쏘시개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방음터널 자재 ‘폴리메타크릴산메틸’...수차례 ‘화재’ 경고에도 버젓이 사용 [지식용어])

4.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는 지난 2018년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서명한 군사 관련 합의인 9·19 남북군사합의의 효력을 정지하는 것을 말한다.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르면 대통령이 ‘남북합의서의 효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지시킬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잇따른 北 도발, 대통령이 정지시킬 수 있는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 [지식용어])

5.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고 정해진 만큼 학점을 채우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로, 현재 일부 고교에서 시행하고 있다. 교육부는 현재 중1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25학년도부터 새 교육과정을 적용해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다만 교육계에서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어 교육부는 전면 도입 시점을 2025년 이후로 미룰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다. (2025년 전면 도입 앞둔 ‘고교학점제’...올해부터 ‘학점’ 표현 [지식용어])

6. 별세포
‘별세포(astrocyte)’는 중추신경계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교세포로 학명은 성상세포다. 별 모양을 하고 있어서 별세포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혈액·뇌 장벽 형성, 세포 이온 환경 유지, 신경전달물질 분비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장소에 끌리는 이유? 뇌의 ‘별세포’와 결합하는 과정때문 [지식용어])

7. 수직정원
수직정원이란 ‘식물이나 혹은 다른 물성들이 수직의 벽면에서 자라거나 설치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정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리빙 월(Living Wall), 그린 월(Green Wall)이라고도 부른다. 이는 미국의 조경학과 교수 스탠리 화이트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는데, 초창기 스탠리 화이트 교수는 흙을 담을 수 있는 모듈판을 제작한 후 식물을 심고 물을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리는 방식을 고안했다. (도심 속의 기특한 존재 ‘수직정원’ 특징과 이점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