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다양한 공부 방법이 있지만,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특히 미래를 위해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은 미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함께 효율적인 교육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은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문제 해결 능력과 자아 효능감 등 영역의 발달을 도와 사회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돕기에 보호자들의 관심은 늘 아이의 교육에 집중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모두가 똑같은 학업 능력을 갖추고 있지는 않기에, 더욱 아이에게 맞는 맞춤 교육은 필요하다. 아이의 학업 성취도나 교우 관계, 현재의 고민 등을 종합하여 아이에게 가장 도움을 주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또 아이의 적성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하게 목표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을 찾는 일 또한 중요하다. 그렇기에 보호자들은 세심한 눈길로 아이를 바라보며, 아이의 학습을 도울 교육 기관에 대해 궁금해하며, 아이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와 관련하여 군포시에서 린쌤학원을 운영하는 조예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조예린 대표
▲ 조예린 대표

Q. 린쌤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가장 질 높은 수업을 최상의 컨디션에서 제공하기 위한 마음이 컸다. 특히 대형 학원, 혹 과외나 교습소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아이들을 오랜 기간 교육했는데, 모든 상황에서 느끼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그렇기에 장점은 최대화, 단점은 최소화하여 아이들에게는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하고, 학원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강점을 살려주고 싶어 직접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Q. 린쌤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본원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모든 수업은 개별맞춤수업으로 진행된다. PT, 즉 Personal Teaching으로 모든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첫 상담 시 아이들의 성향, 진도, 문제 풀이, 속도, 문제집, 난이도 등 모든 것들을 전반적으로 아이, 학부모님과 함께 상의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가장 적합한 수업을 설계하여 진행하게 된다.

수업은 선행과 현행을 공존하여 이뤄질 수도 있고, 혹은 취약한 부분만을 캐치하여 부분별 트레이닝도 가능하다. 따라서 아이의 능력치에 따라, 혹은 약점에 따라 그 부분적 트레이닝 혹은 강점의 무한 가능성을 가지고 학습력을 상승하도록 돕고 있다.

Q. 린쌤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본원의 모든 선생님들은 젊은 여선생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야 별 60명이 넘는 직원이 학원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성향을 가진 젊은 선생님들을 구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향에 맞춰 선생님들을 배정한다. 특히 전임 선생님 배정을 통해 아이들의 세세한 감정, 취약점을 캐치하고,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세심하게 지도한다.

각 책임자들의 세심한 상담 역시 주기적으로 진행하며, 아이들의 입시 상담 이외에도 진로, 학우, 가적상담까지 포괄적으로 진행한다. 아이들이 해당 시기에 겪는 고민들은 높은 확률로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최대한 타파하고자 본 원은 지나칠 정도로 아이들과 소통하며 상담하고 있다.

본원은 정말 많은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다. 현 상황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가모집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린쌤학원을 볼 때, 학원 그 이상의 것으로 느끼게 하길 바란다. 또한 직원 관리 과정에 있어서도 단계별로 2~3개월씩 내부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며,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 중에 있다.

Q. 린쌤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당신의 삶의 주인공은 당신이다”라는 말을 항상 힘주어 말한다. 이 말의 뜻은 여러분은 정말 소중하고, 귀한 존재이기 때문에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게 정답이며, 뭐든 그게 강점이 되고 장점이 될 수 있도록 더하여 행복이 될 수 있도록 내가 늘 옆에서 서포트 해주겠다는 뜻이다. 이 말을 직원이든, 학생이든 모두에게 전하고 있다. 나와 함께하는 직원들, 내가 가르치는 제자들이 행복해야 하며, 그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내가 도와서 그분들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또한 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친구들을 특성에 맞게끔 교육을 진행하였을 때 급성장하는 친구들이 있다. 자신이 노력해서, 열정이 있어서, 성실해서 등등의 이유가 있지만, 그 안에서 자신의 강점과 효율을 찾아, 바닥에서 최상으로 올라가는 친구들이 있다.

이러한 친구들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모두에게 숨겨진 재능과 강점이 반드시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을 어떻게 캐치하고 이끌어 주느냐, 어떻게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주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전에 사회생활을 했을 때는 나는 항상 인정받지 못하고 주위에 머무는 사람이었다. 자존감을 낮추는 단어나 언어를 듣곤 했고 무시당하기 일쑤였다. 시간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는지도 그 때 느끼게 되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그 때의 아픈 기억들은 현재의 나를 만들 수 있었던 소중한 자양분이 되었다.

나는 내 사업장에 오는 모든 분들이 항상 꽃길만 걸어갔으면 했다. 내가 걸었던 사회의 생활과 문화, 시스템을 들여오고 싶지는 않았다. 때로는 바쁘고 스트레스가 있을 순 있겠지만, 이 시스템 안에서 항상 타인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고자 했다. 원하는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 능률 상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성과를 인정하는 것, 이것이 지금의 린쌤학원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5년 이내 학교 설립 하는 것, 공부 하는 방법과 계획이 없는 친구들을 위해 전략과 컨설팅을 해주는 것이다. 아이들과 잦은 고민 상담을 하다보면, 공통적으로 갖는 고민이 공부 하는 방법을 모른다던가 자신에게 맞는 공부 전략을 모른다는 것이다. 

모두에게 동일한 미래 계획이 아닌, 나만의 공부 방법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며  효율까지 가져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위해 힘쓰고 싶다. 더불어 학원을 더욱 성장 시켜, 이끌어주는 학교를 설립 하는 것이다. 단순 시간만 흘러가는 교육이 아닌, 인생을 이끌어 주는 인생 선생님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린쌤학원의 원장으로서 먼저 인사를 드리고 싶다. 내 가장 큰 무기는 진심이다. 진심을 통해 사람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싶고, 내가 드리는 선한 영향력이 모든 분들에게 긍정적 인 에너지로 발휘되리라 믿는다. 내 앞전 사회생활들도 녹록치 않았고, 큰 빚더미에 쌓여 허덕일 때도 있었지만 그럴 때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성장하려 애써왔다. 이러한 모든 경험은 나에게 있어서 제자들, 혹은 우리 직원들에게 정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게 이끌어 줄 단단한 바탕이 되었다고 믿는다.

내가 사회에 첫 발을 디뎠을 때는, 앞에 놓여진 모든 길들이 어렵고 고단하기만 했다. 큰 빚더미를 짊어지고 생활고에 허덕일 때도 있었고, 사회생활 역시 녹록치 않았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성장하려 애썼다. 이러한 모든 경험들이 지금의 제자들과 직원들을 만들어나가는 데에 있어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미래는 단순히 공부를 잘 하는 것, 1등을 하는 사람이 이끌어나가는 세상이 아니다. 선한 마음과 열정이 있는 자, 그리고 맡은 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가 미래를 바꿔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진심을 다해 아이들의 미래에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한 우리 직원들에게도 더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나와 학원을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