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 한국의 자동차생산은 글로벌 기준 5위(2021년 기준)를 차지할 만큼 주요국 중 하나다. 그런 만큼 각 제조사들은 끊임없이 신차를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월 마지막 주 ‘핫한’ 주요 신차를 살펴보자.

현대차 "2030년까지 제네시스 등 전기차 17종으로 늘릴 것“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21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19조4천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모델을 늘려 미국 시장의 11%, 전 세계의 7%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2030년까지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등 전기차 차종을 최소 17종으로 늘려 연간 전기차 187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전했다. 기아 전기차도 14종까지 출시해 현대차그룹은 연간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이다.

연설하는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현대차 제공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그룹은 도요타와 폭스바겐(폴크스바겐)에 이어 전 세계 차량 판매량 3위 그룹이다. 제네시스는 다른 고급 자동차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고,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국 전기차 판매에서 테슬라 다음 2위로 올라서려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 세계 총 9개 공장에서 차량을 생산하며 지난해 총 660만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올해 매출이 141조7천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1% 늘어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 중 최고 증가율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의 목표를 뒷받침하는 것은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와 기아 EV 등 전기차 모델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들 모델을 앞세워 경쟁사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일 때 적극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을 시도했다.

예를 들어 현대차가 올해 초 젊은 소비자를 겨냥해 출시한 전기차 세단 아이오닉6는 한 번 충전으로 610㎞를 운행할 수 있다. 국내 가격은 5천200만원부터이며 유럽에서는 아이오닉6의 초기 물량 2천500대 사전 판매가 하루도 되지 않아 마감됐다. 미국 출시는 내년이다. 제네시스의 경우 현대차는 2030년까지 모든 라인업을 전기차로 바꿀 계획이다. 올해 제네시스 판매는 22만대로 작년보다 10% 늘었다.

기아 스팅어 ‘트리뷰트에디션’

스팅어 '트리뷰트 에디션' [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아는 스포츠세단 스팅어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인 '트리뷰트에디션'을 지난 22일부터 국내에서 200대(글로벌 1천대) 한정 판매한다.

트리뷰트 에디션은 스팅어 3.3 가솔린 터보 GT 트림을 기반으로 전용 내외장 색상과 디자인 사양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전용 외장 색상으로 에스코트 그린과 문스케이프 매트 그레이 등 2개로, 각각 100대씩 판매된다. 또 19인치 휠과 아웃사이드 미러, 블랙 색상의 캘리퍼(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유압 장치)가 탑재됐다.

실내는 전용 '테라코타 브라운 인테리어'를 적용해 콘솔 상단과 도어 가니시(장식)에 카본 무늬의 소재를 사용했다. 아울러 차명에서 착안한 말벌 모양의 엠블럼을 헤드레스트(머리 받침대)에 적용하고 운전석 측 도어 스커프에 고객이 직접 선택 가능한 고유 일련번호를 새긴다.

더 뉴 아우디S3 TFSI

아우디코리아는 프리미엄 콤팩트 세단 '더 뉴 아우디S3 TFSI'를 국내 출시했다. 더 뉴 아우디S3 TFSI는 아우디의 대표 콤팩트 세단 A3의 고성능 라인업(S모델)이다. 2.0L(리터)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 토크 40.79㎏.m를 발휘한다. 최고 속도는 시속 250㎞,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는 4.8초 걸린다. 복합연비 기준 L당 10.4㎞(도심 9.2㎞, 고속도로 12.5㎞)를 달릴 수 있다.

더 뉴 아우디S3 TFSI [아우디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전면 그릴과 후면에 S3 배지를 기본 적용했고, 앞뒤 범퍼와 그릴 및 윈도 몰딩에 적용된 블랙 패키지, 파노라믹 선루프로 스포티함을 강조했다고 아우디코리아는 설명했다. 사이드미러에는 폴딩, 열선, 눈부심 방지 기능이 포함됐고 알루미늄으로 마감돼 날카로운 느낌을 준다.

아우디 특유의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적용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일반 LED보다 밝기가 강하면서 넓은 가시범위를 제공하며, 역시 같은 기능이 적용된 LED 테일라이트는 일렬로 늘어선 LED등으로 우아함과 더불어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고 아우디코리아는 전했다.

주차할 때 차량과 주행 경로 내 물체 간 거리를 보여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후면 또는 평행 주차 시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조향해주는 파크 어시스트,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프리센스 프론트 등 안전·편의 시스템도 다양하게 갖췄다. 국내 판매는 지난 23일 시작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