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래빗 점프
‘래빗 점프(Rabbit Jump)’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내놓은 키워드다. 2023년 토끼의 해를 맞아 2023년 10대 소비 트렌드의 앞 글자를 따 제시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3, 토끼처럼 도약하는 ‘래빗 점프’ [지식용어])

2. 조세희
조세희 작가는 연작 소설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저자로 지난달 25일 지병으로 인해 향년 80세로 별세했다. ‘조세희’ 작가는 대한민국의 소설가로 대표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있다. 이 작품을 통해 1970년대 한국 사회의 최대 과제였던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연작 형식으로 소설 양식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면서 이야기 형식의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추구했다. (빈민들의 삶 그린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소설가 ‘조세희’ 별세 [지식용어])

3. 입친구(쭈이여우)
‘쭈이여우(嘴友·입친구)’는 중국 소셜미디어(SNS)상에서 퍼지고 있는 신조어로 연애는 하지 않고 키스만 나누는 상대를 의미한다. 2008년께 처음 등장한 개념이나 최근 다시 온라인상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 SNS에서 확산 중인 ‘입친구(쭈이여우)’...책임지지 않는 관계 두고 찬반 논란 [지식용어])

4. 우주군
우주군은 미국의 5 군인 육군·해군·공군·해병대·해안경비대에 이은 6번째 군대다. 우주군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19년 12월 20일 우주군 창설 조항 등을 담은 ‘2020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서명했다. 이로써 1947년 공군이 육군에서 분리돼 별도 군으로 창설된 이후 72년 만에 새 군 창설이 이뤄지게 된다. (육군, 해군, 공군 아닌 우주군은 무엇일까? [지식용어])

5. 포괄임금제
포괄임금제는 연장근로수당을 비롯한 법정수당을 실제 노동시간과 상관없이 기본급에 포함해 지급하거나 기본급과 별도로 정액 수당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근로 형태나 업무 성질상 추가 근무수당을 정확히 집계하기 어려운 경우 수당을 급여에 미리 포함하는 계약 형태로, 노사 당사자 간 약정으로 연장·야간·휴일근로 등을 미리 정한 뒤 매달 일정액의 수당을 기본임금에 포함해 지급한다. (카카오가 폐기한 ‘포괄임금제’....정부, 내년 1~3월 수시 감독 [지식용어])

6. 애니멀 호딩 
애니멀호딩(Animal Hoarding)은 키울 능력을 넘어 과도하게 많은 동물을 키우면서, 사육자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를 뜻한다. 이는 과승다두사육이라고도 하며, 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보살핌과 배려가 없기 때문에 동물학대에 해당한다. (사랑이 아닌 학대 ‘애니멀 호딩’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7. 빅데이터(Big Data)
빅데이터(Big Data)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총칭하는 용어다. 빅데이터가 만들어지는 조건에 PC와 인터넷, 모바일 기기의 이용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 다양하고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는 미래 경쟁력의 우위를 좌우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래의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데이터들의 집합소 빅데이터(Big Data)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