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더욱더 일상을 누리며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특히 수명이 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과 통증에 대한 관리 방법 또한 뜨거운 관심을 받는 영역이다. 신체의 통증 없이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이며 다양한 활동을 아무런 제약 없이 해내고 싶은 사람이 많을수록, 체형과 자세를 교정하고 관리하려는 사람 또한 늘고 있다.

많은 운동 가운데 필라테스는 체형 관리와 자세 교정에 대한 효과를 인정받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잘못된 자세 습관이나 불의의 사고로 인해 신체의 균형을 잃고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필라테스는 자연스럽게 인기를 얻는 운동이다. 또 임신과 출산, 또는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 따라 체형을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필라테스는 뜨거운 관심을 받는 운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북구에서 휴메디필라테스를 운영하는 김휴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휴정 대표
▲ 김휴정 대표

Q. 휴메디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현대인들의 수명이 늘면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체형 관리, 자세 교정 등에 관심이 많아졌다. 더욱더 편안한 삶을 위해 운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다. 회원님들의 관심이나 질문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피부로 이러한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여러 센터에서 강사 생활을 해오면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충하여 선생님들과 함께 체형 교정이나 체형 불균형으로 오는 관련 질환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필라테스 센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다. 그래서 회원님들의 체형의 불균형에서 오는 통증이나 질환을 제대로 관리하고, 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센터를 오픈하게 되었다.

Q. 휴메디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휴메디필라테스의 주요 프로그램은 개인 레슨, 듀엣 레슨, 7:1그룹 레슨, 인트로 패키지, 필라테스지도자과정이 있다.

개인 레슨은 자세&체형 교정, 산전&산후, 통증 관리 및 재활, 척추 측만 교정, 근력 강화, 키성장필라테스(키즈), 다이어트 등과 같은 다양한 목적에 따라 맞춤식 수업이 진행된다. 듀엣 레슨은 운동 목적과 체형이 비슷한 가족, 지인들과 함께 2명이 진행되는 소규모 그룹 수업으로 7:1그룹 수업보다는 조금 더 맞춤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7:1 그룹 레슨은 50분 수업에 대기구를 두 가지 사용하며, 소도구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 근력 강화, 발란스강화, 몸을 전체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이다.

인트로 패키지는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또는 자신의 체형을 정확하게 알고 그룹 레슨을 들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개인 레슨과 그룹 레슨을 함께 묶어서 진행하는 수업이다. 필라테스지도자과정은 필라테스강사가 되기 위해 또는 필라테스를 조금 더 심도 있게 배우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MPA필라테스협회 부산북구교육관소속으로 운영되고 있다.

Q. 휴메디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미국PMA-NCPT(미국국제공인필라테스지도자격)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도자 과정 수업과 센터 레슨을 진행하고 있는 원장이 직접 강사를 채용하고 교육하는 센터이다. 우리 센터의 특징은 다섯 가지를 들어 설명해 드릴 수 있다.

우선 휴메디필라테스는 통증 완화 및 재활, 척추 측만 교정, 산전&산후 케어가 가능한 센터이다. 두번째로 물리치료사출신 및 임상해부학을 수료한 실력있는 7명의 강사님들이 있으며, 다양한 스타일의 수업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센터이다.

세 번째로는 코로나 이후 만들어진 센터로서 모든 레슨실은 창문으로 배치하여 환기가 잘 되며 공기청정기 뿐만 아니라 UV공기 살균기가 설치되어 있는 센터이다. 네 번째로는 기구 간의 간격이 넓어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회원들의 호흡을 위해 친환경 자재로 인테리어를 시공하여 운동하기 안전한 센터이다.

마지막으로 원장 이하 강사들 모두 주기적으로 체형 교정 관련 세미나 및 워크숍을 참여하고 있으며 의과학의 변화에 따라 레슨 내용도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 주요 프로그램은 개인 레슨, 듀엣 레슨, 7:1그룹 레슨, 인트로 패키지, 필라테스지도자과정이 있다.
▲ 주요 프로그램은 개인 레슨, 듀엣 레슨, 7:1그룹 레슨, 인트로 패키지, 필라테스지도자과정이 있다.

Q. 휴메디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늘 어제보다 더 나은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필라테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들도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공부하고 자기 개발에 충실한 강사님을 우선으로 채용하고 있다. 필라테스센터의 핵심은 좋은 강사와 수업이라고 생각하며, 이 생각에 따라 좋은 강사를 배출하기 위해 지도자 과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늘 다른 사람의 꿈이 되기 위한 인생을 사는 것이 나의 목표였는데, 한 번씩 회원님들이 나와 같은 필라테스지도자의 길을 가고 싶다고 이야기할 때 마음이 뿌듯하고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레슨 후에 몸의 체형이 변화되고 통증이 완화되어 회원님들이 무한 감사를 보내 주실 때 이 일을 잘 선택했구나 하고 생각한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센터를 오픈하기 위해,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여러 다양한 시스템을 가진 여러 필라테스센터에서 일을 했었다. 그 중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충하고 좋은 점들만 취합하여 시스템을 만들었다. 아직도 부족함이 많지만 회원님들이 만족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단기 목표는 회원님들의 체형 불균형으로 오는 통증을 완화시키고 자세를 교정하는 방법들은 더 많이 연구해서 회원님들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 좋은 교육을 통해서 또 좋은 강사를 배출해서 회원님들에게 더 나은 레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장기 목표는 대학시절 중국 교환학생경험과 중국계 은행근무경험 및 관련지식으로 한국의 필라테스가 중국이나 대만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k-필라테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근 한국에서 필라테스는 정말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받고 있고, 즐겨 하고 있는 운동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국내에서 필라테스 선생님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들이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대중화가 되면서 "필라테스"와 같은 좋은 운동을 많은 분들께 소개 할 수 있어서 한편으로 행복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필라테스를 모르는 일반 사업가들이 우후죽순 스튜디오를 만들어 수익성만을 위해 가격과 교육의 질을 떨어뜨려 필라테스 시장을 많이 흔들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다.

자신의 소중한 몸을 위해 제대로 된 필라테스센터를 잘 선택하셔서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