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스타일은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데에 매우 중요한 외적 요소이다. 실제로 특별히 많이 꾸미지 않아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호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얼굴형이나 전체적인 이미지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적은 머리숱이나 짧은 머리를 자연스럽게 커버할 수 있는 붙임머리가 인기이다. 붙임머리는 인조 모발을 본인의 머리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숏컷이나 단발 혹은 손상된 머릿결로 머리 기르기가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긴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몇 시간만 투자하면 풍성하고 긴 헤어스타일로 탈바꿈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이에 관하여 인천에서 킬다붙임머리를 운영하는 정은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정은영 대표

Q. 킬다붙임머리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린 시절부터 타고난 얇은 모발과 적은 머리숱에 직모인지라 초라해 보이는 제 자신이 싫어 머리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당사자인 제가 직접 붙임머리를 통해 헤어에 변화를 준 뒤 스트레스가 자신감으로 변한 내 모습을 보게 되었고 머리숱 등 헤어 스타일에 스트레스 받는 이들의 마음을 더욱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 후 고객님들께서 만족해하실 때면 저 또한 기분이 좋지만 제일 큰 건 제 성취감이 너무나 컸다. 성취감이 너무 좋아 서비스할 때면 늘 진심을 담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 자리까지 온 듯 하다.

Q. 킬다붙임머리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붙임머리가 요즘은 특정인을 타겟을 하기보단 너무 대중적인 관리가 되어 성별과는 관계없이 10대부터 50대 고객님들까지 너무나 다양한 고객님들이 붙임머리를 붙이러 오신다.

현재 저희는 가발 또는 붙임머리와 증모를 서비스해드리며 관리의 경우 리터치시 그동안 쌓여있던 각질과 유분을 제거하고, 청결과 전체적인 깔끔한 라인을 위해 샴푸 후 리터치를 진행해 드린다. 킬다에서 서비스 받으신 고객님들은 제거 또한 무료로 진행해 드린다. 붙임머리 모발 제거 후 보관을 맡기실 경우 고객님의 모발을 정리 후 무료 보관을 해드리며 추후 리터치를 원하실 때 예약 후 방문 주시면 새로운 모발로 붙이는 것과 다르지 않게 느낄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는 본인의 모발로 관리가 들어간다. 서비스 전 피스 모발 또한 청결하게 샴푸 후 이루어진다.

붙임머리는 숏컷과 단발 또는 어중간한 기장의 모발을 연장시켜 귀여운 이미지에서 여성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변신을 할 수 있는 관리이며, 얇은 모발과 적은 숱을 좀 더 풍성한 느낌으로 살려 고객님께 만족감과 자신감을 안겨준다. 증모의 경우 여성분들께서는 짧은 앞머리를 길게 원하실 경우 또는 기장과는 상관없이 앞머리 또는 윗머리 숱이 필요로 한 부분에 증모를 사용하시고, 남성분들 또한 정수리 또는 가르마 부분에 숱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신다.

Q. 킬다붙임머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는 모발 공장과 거래를 하고 있고, 다양한 유팁 또는 노팁 증모 등 여러 급으로 나뉘어 다양한 모발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는 고객님께서 원하는 모발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혀드리기 위해 종류별로 비치해 놓았고, 색상 또한 블랙부터 밝은 브라운 모발들까지 추가 요금 없이 기본 색상으로 두었다. 저희는 붙임머리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여러 서비스 중 제일 얇은 1mm 슬림 땋기로 서비스를 진행하며, 관리 시간동안 지루함이 없으시도록 각 자리마다 테블릿이 비치 되어 무료로 원하시는 OTT 서비스 및 방송을 즐기실 수 있다.

저희는 시간을 내어 킬다를 찾아주시는 분들게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자가용을 가지고 방문 주시는 모든 고객님들께는 관리 시간동안의 주차 요금을 전액 지원해드리고 있다. 또한 매장에서는 포인트 제도도 진행하고 있다.

Q. 킬다붙임머리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고객님과 내가 입장이 바뀌어 만약 관리 후 고객님의 모습이 내 모습이라면 충분히 만족하실까 이런 생각으로 서비스를 하다 보니 늘 진심을 담아 하게 된다. 강박증이 있어 하나라도 틀어지면 빠르게 떼고 재정비하는 등 이는 고객님 입장에서는 장점일 수도 있겠고 단점일 수도 있겠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해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님 본인께서도 만족하실 만큼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고객님의 귀한 걸음이 후회 없는 걸음이라 느끼실 만큼 자연스럽고 티안나게 서비스해드리겠다는 생각이 저의 개인적인 가치관인 듯하다. 그러다 보니 감사하게도 고객님들 또한 재방문을 해주셔서 늘 초심을 잃지 않고 일하려 노력한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운영하는 데에 있어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타고난 얇은 모발로 스트레스를 받아 방문 주시는 고객님들도 많으시지만, 아픔이 있는 고객님들께서도 많이 방문을 주신다. 저 또한 어릴 적 사고로 장기적으로 항생 치료를 한 적이 있다. 여자인 나로서는 원치 않게 독한 약물 치료로 인해 모발이 많이 얇아지고 숱이 적어졌다. 모두 행복하길 바라지만 몸과 마음 등 아픔을 이겨내고 용기 내어 방문 주시는 고객님들께서 만족해 하시고 기뻐하시는 모습을 볼 때면 마음이 벅찬 순간이라 보람과 성취감, 그리고 제일 큰 공감 부분의 행복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타고난 성격일 수도 있는데 직원으로 일할 때부터 성격이 그랬던 것 같다. 주어진 일이여서 하는 것이 아닌 내가 일하는 이 근무지는 내 샵이자 내 얼굴이다라는 생각과 다른 샵과는 다를 것이고 꼭 최고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일 중독처럼 집착을 했던 것 같다. 이 일이 천직인 듯 일이 너무 좋아 집착하다 보니 지금까지 지치지 않고 달려온 것 같다.

노하우라는 것은 별거 없는 것 같다. 남들과 다르기 위해 시간이 날 때면 연구하고 또 연구하고 밤새 방법을 찾고, 수정하고 실패도 해보고 그렇게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저만의 방식과 노하우란 것이 생겨버렸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여러 가지 특허를 내놓은 상태이다. 이제 곧 새로운 종목들도 함께하게 될 텐데 나이가 있으신 고객님들께서도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보니 여러모로 자연적 물리적 유전적 등 머리숱에 고민인 인구가 많아진 요즘 같은 시대에 앞으로의 전망으로는 끝없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목표라면 언젠간 저희 킬다도 가맹지점으로 새로운 기술 등을 교육과 동시에 함께 연구하고 또 새로운 것을 찾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체인점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듯이 헤어 스타일 또한 자신이 아닌 타인이 나를 바라봤을 때의 첫 이미지와 함께 본인의 자존감 등을 높일 수 있을 만큼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지우지한다. 우스갯소리지만 화장빨 또는 옷빨이라는 단어가 있듯 머리빨 또한 무시 할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하며 풍성함 또는 길어진 느낌만으로도 몰랐던 새로운 나의 모습을 만나 볼 수 있는 시간이라 생각이 든다. 꼭 남에게만 주는 것이 선물이 아닌 나 자신에게도 새로운 나를 선물하여 늘 자신감 있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