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ㅣ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국민동의청원(동의기간 2022-11-28 ~ 2022-12-28)
- 건강보험 적용 건의
- 청원인 : 박**
- 청원분야 : 보건의료

청원내용 전문
저의 아들은 크론병을 앓고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나 완화에 사용되는 약 또는 주사가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면 고액이라 건강보험을 적용해서 10%의 금액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보통 크론병 환자는 스테로이드제나 자가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데 아들은 이 두가지 약을 사용하면 백혈구수치가 2천으로 떨어집니다. 정상인의 경우 백혈구수치가 4천에서 1만인데 말이죠.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재생불량성 빈혈 등 다른 질병에 걸릴 확률이 확률이 높아져 그 두가지 약을 사용하지 못하고 "스텔라라"라고 하는 주사제를 사용을 했습니다. 그 주사제는 250만원인데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서 25만원에 4번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9월 중순에 병원으로 연락이 왔습니다. 자가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아 아들의 경우 "스텔라라"의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수 없다는 겁니다.

담당교수님이 2달간 건강보험공단에 의의 신청을 하고 전화를 해도 돌아오는 답은 같았다고 합니다. 무슨 병이든 예외는 있는거 아닙니다. 자가면역억제제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제 아들의 경우는 250만원이나 하는 주사를 건강보험혜택을 받지 못하면 250만원을 내고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아들이 건강보험 혜택을 볼수있도록 도와주세요.

청원 UNBOXING 
>> 의료계 관계자

“서구식 식습관이 장내세균총의 변화 및 크론병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이고 육류 위주의 식사보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균형 잡힌 건강한 식생활이 크론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