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12월 셋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휘발유 가격 1년반 만에 1천500원대로

지난 4일 서울 시내 주유소 모습 [연합뉴스 제공]

지난 주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와 경유 판매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갔다. 특히 국제유가 하락세에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 판매 가격이 1년 반 만에 L(리터)당 평균 1천500원대로 하락했다.

11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5시 기준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L당 1천593.82원으로 집계됐다. 휘발유 가격은 주간 단위로 13주째 하락했다. 상표별로는 GS칼텍스 주유소가 L당 1천619.4원으로 가장 비쌌고, 알뜰주유소는 1천583.8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번 주 경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16.2원 내린 1천845.7원으로 집계됐다. 경유 가격은 주간 단위로 3주 연속 내렸다. 다만 경유가 휘발유보다 평균 200원 이상 비싼 '가격 역전'은 이어지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 여파로 곳곳에 품절 주유소도 속출했으나 국제유가 내림세에 휘발유와 경유 판매 가격은 동반 하락했다. 국내 석유제품 가격은 다음 주에도 하락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번 주 국제유가는 미국 석유제품 재고 증가, 중국 수출지표 악화, 세계 경기침체 우려 등에 하락세를 보였다. 수입 원유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의 이번 주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3.4달러 내린 배럴당 76.7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휘발유 평균 가격은 3.5달러 내린 배럴당 83.4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7.1달러 내린 배럴당 109.5달러였다.

운전자 25%, 주행 도중 휴대전화 사용습관

서울 시내에서 한 오토바이 운전자가 휴대전화를 보며 교차로를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운전자 4명 중 1명꼴로 자동차 주행 도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습관이 있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악사(AXA)손해보험은 25~59세 남녀 운전자 1천400명을 상대로 '운전자 교통안전 의식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운전 행태 부문에서 24.8%의 운전자가 가장 빈번하게 하는 운전 습관으로 주행 중 휴대전화 사용을 꼽았다. 다만, 이는 지난해 같은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응답 비율(29.4%)보다는 낮아진 수준이라고 악사손보는 설명했다.

개정된 교통법규 및 제도가 제대로 준수되고 있다고 답한 비중은 26%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등과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에 대한 안전기준 강화가 시행됐지만 안전 기준 준수 및 위법 행위에 대한 단속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답변이 많았다. 응답자의 58.3%가 PM 탑승 시 안전 기준이 대체로 지켜지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66.5%는 안전 기준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단속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악사손보는 2023년에도 안전한 교통 문화 정착과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아 EV6, 美 IIHS 충돌평가서 안전 최고등급

기아 EV6 [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기아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 평가에서 EV6가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인 IIHS는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예방 성능을 종합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EV6는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았다.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에서도 다른 차량 및 보행자를 효과적으로 감지하는 성능을 인정받아 가장 높은 등급인 '탁월함'(superior)을 획득했다.

EV6가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위에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등으로 견고한 차체 구조를 만들어 안전성을 강화했기 때문이라고 기아는 설명했다. 같은 E-GMP 기반인 현대차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60도 앞서 IIHS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