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럽거나 화가 나는 등 감정 변화가 심할 때 얼굴이 쉽게 붉어지곤 한다. 이는 일시적인 혈관 확장에 의해 혈액 순환이 활성화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과 열감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지속되고, 시도 때도 없이 피부가 달아오른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봐야 한다.

안면홍조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몸에서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얼굴이 붉은 상태가 지속되는 열성 안면홍조,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에 의해 증상이 쉽게 악화되는 감정 안면홍조, 그리고 갱년기 안면홍조 이렇게 세 가지 상황이 각각 또는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가 있으면 얼굴은 물론 목,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자기 붉어지면서 열감을 동반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기도 한다. 안면홍조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쉬운데 안면홍조가 심한 사람들 중에는 자신감 위축이나 대인기피증 등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도 있다.

안면홍조를 방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심한 경우 만성으로 번지거나 염증성 질환인 주사피부염, 얼굴에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홍조는 체질적인 문제와 과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병하는 것으로 본다. 폐경기 여성의 60% 정도에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신체의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한 신체 조절 기능의 저하가 원인이다. 안면홍조는 체열 불균형 상태와도 관련이 깊다. 

효과적인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질환이 발병하게 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을 치료해야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으므로 원인별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인지를 확인한 후에 내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활 관리 또한 안면홍조 치료에 있어서 중요하다. 맵고 뜨거운 음식과 알코올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일상의 과도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도움말 : 프리허그한의원 광주점 정창환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