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비에이코리아㈜

지난 22일, 광주 스마트미디어학회에서‘2022 AI HUB 학습데이터 기반 해커톤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사)스마트미디어학회가 주관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하는 정부 주도의 AI 산업 육성사업으로 ‘1-039.지능형 양봉 데이터 사업’ 학습데이터를 활용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공모주제는 AI HUB 양봉 학습데이터를 활용한 사업화 해커톤 분야와 AI HUB 헬스케어, 자율주행, 컴퓨터 비전, 음성/자연어 처리 등 학습데이터를 활용한 사업화 해커톤 분야다. 아이디어 제안 및 결과 도출 심사를 통해 총 27개 팀이 참여하여 각 분야에서 8개팀이 우수팀으로 선정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해커톤에는 AI, 빅데이터 관련 전공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팀을 이루어 참가했다. 심사 결과, 대상은 ‘BEEONE(인공지능사관학교)’, ‘코드제로(서강대학교)’이 아이디어 제안 및 모델 데이터 활용성 등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해커톤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와 알고리즘은 ‘1-039.지능형 양봉 데이터 사업’의 일환으로써 인공지능 응용 모델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양봉 부문 AI 학습용 데이터 셋 구축과 미흡한 국내 양봉 AI 기술 선도 기반 확보 및 관련 서비스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관 컨소시엄인 ‘비에이코리아㈜’ 최원규 대표는 “AI, Big Data에 관심 있는 학습자들이 앞으로 더 다양한 AI 데이터를 활용해 모델 개발과 심도 있는 연구 및 기술의 공동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