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윷놀이
윷놀이는 편을 나눠 윷가락 4개를 던지고 윷판의 모든 말을 목적지에 먼저 도달시키는 편이 이기는 놀이다. 윷놀이는 가정이나 마을에서 정초(正初)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주로 즐겼다. 윷가락이 엎어지고 젖혀진 상태에 따라 도·개·걸·윷·모를 뜻하는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윷가락의 호칭은 일반적으로 하나를 도, 둘을 개, 셋을 걸, 넷을 윷, 다섯을 모라 부르는데, 이는 끗수를 나타내는 말이다. 도·개·걸·윷·모는 본래가 가축의 이름을 딴 것으로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 가리킨다. (국가무형문화재 ‘윷놀이’...엎치락뒤치락 반전 재미 가득한 놀이 [지식용어])

2. FTX
FTX는 가상화폐 거래소로 세계 코인 거래소 가운데 한때 3위를 기록하며 '코인 제국'으로까지 불렸다. 하지만 유동성 위기로 순식간에 무너졌으며 '코인계의 JP 모건'으로 불린 30살 갑부 샘 뱅크먼-프리드 FTX 최고경영자(CEO)는 물러났고. 존 J. 레이 3세가 FTX 그룹 CEO를 물려받아 파산 절차를 진행한다.  (처참하게 무너진 코인제국 ‘FTX’...가상화폐 시장 출렁 [지식용어])

3. 디지털 폐지줍기
디지털 폐지줍기는 웹 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기업이 제공하는 소액의 포인트나 쿠폰을 모으는 행위를 뜻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돈을 모으는 앱테크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폐짓값과 비슷한 10원~20원 정도의 금액을 모아 생활비로 사용한다고 해서 '디지털 폐지줍기'라는 별명이 붙었다.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인기UP...디지털 폐지줍기 [지식용어])

4. 금융투자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투자로 얻은 수익이 연간 5,000만원을 넘으면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줄여서 ‘금투세’라고도 한다. 연간 5,000만원을 넘길 경우 소득액의 20%, 3억원 이상의 수익을 내면 소득액의 25%의 세금을 매기게 된다. 여기에 지방세 10%가 포함돼 3억 원 이하 구간에서는 22%, 그 이상에서는 27.5%의 세금을 내야 한다. (금융투자 등으로 얻은 수익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지식용어])

5. LA 오토쇼
1907년에 설립된 로스앤젤레스 오토쇼(LA Auto Show, 이하 ‘LA오토쇼’)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고 많은 사람이 참석하는 오토쇼 중 하나이로 올해로 115주년을 맞았다. LA 오토쇼는 규모가 가장 큰 편은 아니지만, 매년 11월 말~12월 초에 열리기 때문에 다음해 판매될 자동차의 트렌드와 기술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는 오토쇼라는 의미를 지닌다.  [지식용어] (115주년 맞은 ‘LA 오토쇼’...제네시스 G90 올해의 차에 선정 [지식용어])

6. 핵 마피아
핵 마피아란, 핵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을 마피아에 비유해 이르는 말이다. 마피아는 이탈리아의 시칠리아섬을 근거로 하는 강력한 범죄 조직으로 자국에서 정치적 폭력을 행사할 뿐만 아니라, 20세기 들어 미국 등의 대도시에서 마약과 도박, 금융 따위에 관련된 거대한 범죄 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불법을 저지르는  마피아의 특성을 비유해 핵을 이용해 이익을 꾀하려 수단을 가리지 않는 집단을 ‘핵 마피아’라 부르게 되었다. (핵 이용해 이권을 장악하는 ‘핵 마피아’...조직적으로 뿌리내린 사회악 [지식용어])

7. 사이버먼데이
사이버먼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돌아오는 ‘월요일’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할인 판매 행사를 말한다. 본래 미국에서는 11월의 4번째 목요일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금요일(블랙프라이데이)에서 일요일까지가 연말 쇼핑 시즌이다. 사이버먼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놓친 소비자를 위해, 월요일 직장에 출근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인판매를 한 것에서 출발했다. (블랙프라이데이 넘어선 ‘사이버먼데이’...휴일 이후 ‘월요일’ 노렸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