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바이든-시진핑 첫 대면 정상회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현지시간으로 14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회담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대면 정상회담이기도 하다. 이슈체크에서 <바이든-시진핑의 만남, 첫 대면 정상회담>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바이든-시진핑 첫 대면 정상회담, 시작은 웃었지만 핵심 현안 입장차 확인)

2.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코로나19 발생 이후 치러지는 세 번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어제 7일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치러졌다. 2023학년도 수능은 대체로 지난해보다 평이하게 출제돼 최상위권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슈체크에서 <2023학년도 수능 분석! 성적표 파악 후 전형 준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2023학년도 수능 분석! ‘수학’ 변별력 유지 ‘영어’ 작년과 비슷
)

3. 이재명 대표 최측근 정진상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1억 4,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재명 대표 최측근 정진상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 압수수색 엿새만에 소환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임영웅
가수 임영웅이 15일 오후 6시 더블 싱글 ‘폴라로이드(Polaroid)’를 발표한다. 앞서 지난 11일 오전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임영웅의 더블 싱글 ‘Polaroid(폴라로이드)’ 트랙리스트가 공개됐으며 이번 싱글에는 동명의 타이틀곡과 임영웅의 첫 자작곡 ‘런던보이(London Boy)’ 등 두 곡이 담겼다. (히어로 임영웅, 새 싱글 ‘폴라로이드’ 발표... 첫 자작곡 ‘런던보이’도 담겨)

5. 2022 카타르 월드컵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20일 카타르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방송가에서도 스타 해설위원을 영입했으며 가을과 겨울 사이에 이슬람 국가에서 처음 열리는 월드컵이기도 해 축구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 국민을 열광케 했던 2002 한일 월드컵 20년 후, 카타르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활약을 펼치게 될지 예상해보자. ([카드뉴스] 코앞으로 다가온 2022 카타르 월드컵, 활약 기대되는 대한민국 대표팀)

6.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기이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트위터 인수를 앞두고는 샌프란시스코 본사에 세면대를 들고 나르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등 이사하는 듯 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한 일론 머스크. 그의 경영권 확보 이후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까. ([세컷뉴스] 테슬라 CEO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경영권 확보 이후 벌어지고 있는 일들)

7. 마라도나 축구공 31억원 
아르헨티나의 축구 영웅 디에고 마라도나가 지난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신의 손’이 함께 해 골을 넣었다고 언급했던 경기에 사용됐던 축구공이 경매에서 31억원에 팔렸다. AP·AFP통신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16일 영국 런던 그레이엄 버드 옥션 하우스에서 진행된 경매에서 ‘신의 손’ 축구공이 200만 파운드(약 31억 5,00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마라도나 신의 손 축구공 약 31억원에 새 주인 찾아... 당시 심판 보관해오다 경매 나와 [글로벌이야기])

8. 피아니스트 이혁
피아니스트 이혁이 프랑스 파리 샤틀레 극장에서 열린 롱티보 국제 콩쿠르 피아노 부문 결선에서 공동 우승을 차지했다. 프랑스 최고 권위의 음악 경연대회로 꼽히는 통하는 롱티보 콩쿠르의 피아노 부문에서 이혁은 1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임동혁(2001년 우승) 이후 21년 만에 나온 한국인 우승자다. (피아니스트 이혁, 佛 최고권위 롱티보콩쿠르 공동우승... 임동혁 이후 한국인 우승자 21년만 [글로벌이야기])

9. SNL 송승헌
쿠팡플레이는 예능 <SNL 코리아> 시즌 3을 오는 19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시즌에 이어 코미디언 신동엽을 필두로 안영미, 정상훈, 김민교 등이 출연한다. 정성호, 지예은, 김아영, 남현우도 새로 합류한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tvN에서 아홉 개 시즌을 마치고 폐지됐던 <SNL 코리아>는 지난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인 쿠팡플레이에서 부활했다. (오는 19일 'SNL 코리아' 시즌3 공개... 첫 호스트는 배우 송승헌)

10. 영화 ‘데시벨’
배우 김래원과 이종석 주연 액션 영화 <데시벨>이 마블 신작 <블랙 팬서 2: 와칸다 포에버>를 제치고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로 출발했다. 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데시벨>은 개봉일인 전날 관객 6만 8,000여 명(매출액 점유율 30.0%)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 (김래원-이종석 시너지, 영화 ‘데시벨’ 개봉 첫날 1위로 출발... ‘블랙팬서2’ 제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