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병원을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다른 병원과 달리 치과는 꺼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어릴 때 치과에서 느꼈던 트라우마가 이유일 수 있고, 턱관절이 좋지 않아 치료 시 불편함, 통증을 겪기도 한다. 또한 치과 치료 시 구역질을 참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직장인 A씨는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상태이지만 통증과 치료기간 부담으로 시술을 받기가 어려웠다. 최근 잦은 치과 내원이 어려운 직장인, 자영업자 등 바쁜 현대인들과 치과 공포증이 있는 이들도 임플란트 수술 부담을 덜 수 있는 디지털 과정의 수면 임플란트 방법을 알게 되었다.

임플란트 치료는 잇몸을 절개하고, 뼈에 구멍을 내어 픽스처를 수복하고 상부 보철물을 장착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반영구적인 수명을 기대할 수 있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힘을 기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특히 65세 이상에서는 건강보험으로 비용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치과공포가 심해 치료를 망설이게 된다면 수면마취 치료라 불리는 의식하 진정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치료 전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을 투여해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만든 뒤 치료에 나선다. 수면 임플란트는 스스로 호흡을 할 수 있으며, 주변의 소리, 자극에 반응 할 수 있다. 가수면상태이기 때문에 치료 과정을 기억하지 못해 걱정, 두려움, 긴장 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수면마취치료는 네비게이션 방식의 수술은 물론 매복 사랑니발치나 충치치료, 신경치료, 잇몸치료, 뼈이식 등 치과 치료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으며 전자동 시스템으로 인체에 무해하다. 당뇨나 고혈압 등이 있는 전신질환자, 구역질이 심해 긴 치료 시간을 견디기 힘든 환자, 고령의 환자인 경우에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역시, 중요점은 안전이다. 전신상태를 모니터링하며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 안전한 약품 사용과 분과별 의료진 협진 의료시스템 등을 통한 체계적인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도움말 : 이청옥 치과의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