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이윤아 pro
  • 승인 2022.11.1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무궁화호 탈선
지난 6일 오후 발생한 무궁화호 탈선사고 여파로 서울 지하철 1호선 일부 구간 운행이 중단되면서 월요일 아침부터 출근길 대란이 벌어졌다. 출근 시간을 지키려고 억지로 타려는 사람들과 안쪽에서 밀리는 사람들 간 신경전이 벌어져 비명과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 <무궁화호 탈선, 코레일 안전불감증 심각>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무궁화호 탈선 여파 출근길 대란, 사회 전반 안전에 대한 재정비 시급)

2. 문재인 풍산개
지난 7일 문재인 전 대통령 측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인 '곰이'와 '송강'을 정부에 반환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지난 8일 '곰이'와 '송강'을 정부에 인도했다. 이에 대해 "견사구팽" vs "현정부 잘못" 등 여야의 날선 공방이 이어졌고,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입을 열면서 정치권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슈체크에서 <文 ‘풍산개’ 반환 놓고 여야 공방>에 대해 살펴보았다.

3. 정진상 자택 등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가 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의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에도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1억원 가까운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 이재명 오른팔 최측근 정진상 자택 등 압수수색... 정보 제공하고 뒷돈받은 혐의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연말정산 미리보기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연말정산’ 시기. 60여 일 남은 기간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현재까지 자신의 소비 상황을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달 27부터 이런 혜택을 담은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와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를 통해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카드뉴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올해 달라진 점...카드사용 25% 체크하기)

5. 하지원
멜로나 액션, 현대극이나 사극 등 어떤 장르나 어떤 캐릭터 상관없이 팔색조 매력으로 다 소화가 가능한 배우가 있다. 작품 속 캐릭터마다 전혀 다른 사람처럼 느껴질 정도로 변신의 귀재 같은 배우이기도 하다. 지난해에는 화가로 데뷔하기도 했으며 현재 드라마 <커튼콜>에서 드라마 여왕의 품격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배우 ‘하지원’. 그녀가 톱배우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자. ([시선★피플] 어떤 캐릭터를 입혀도 잘 어울린다, 한계 없는 스펙트럼 배우 '하지원')

6. 머스크 공화당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미국 중간선거를 하루 앞둔 현지시간으로 7일 무소속 유권자들을 향해 공화당에 투표하라고 촉구했다. 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공유된 권력은 (민주·공화당) 양당의 최악의 (권력) 과잉을 억제한다”며 “따라서 대통령이 민주당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의회의 경우 공화당에 투표할 것을 무소속 성향 유권자들에게 추천한다”고 썼다. (트위터 인수 머스크, 美 중간선거 하루 앞두고 "공화당에 투표하라" 촉구 [글로벌이야기])

7. 뮤지컬 <엘리자벳>
1992년 초연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황후 엘리자벳의 삶을 그린 ‘이’ 뮤지컬은 특히 국내에서는 지난 2012년 초연을 시작으로 10년 동안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한 몸에 받아온 흥행 대작으로 꼽히고 있다. ‘엘리자벳’의 드라마틱한 인생에 ‘죽음(Der Tod)’이라는 캐릭터를 등장시켜 역사적 사실에 판타지적 요소를 결합시킨 매혹적인 스토리로 전 세계를 열광시킨 스테디셀러 대작. 바로 뮤지컬 <엘리자벳>이다. ([지식의 창] 역사적 사실+판타지 결합 매혹 스토리 뮤지컬 ‘엘리자벳’)

8. 삼성 역대 총수들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10년 만에 회장직에 올랐다. 이전부터 경영 전반을 진두지휘하기는 했지만 이제 공식적으로 삼성 회장 타이틀을 달면서 본격적으로 이재용의 삼성 시대가 문을 연 것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삼성. 역대 총수들의 경영 스타일은 어떻게 다를까. ([세컷뉴스] 대한민국 최대 기업 삼성, 역대 총수들의 스타일은 어떻게 다를까)

9. SSG 한국시리즈 정상
SSG 랜더스가 창단 2년 만에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정상을 차지했다. SSG는 8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끝난 2022 신한은행 SOL KBO 포스트시즌 한국시리즈(7전 4승제) 6차전에서 2-3으로 끌려가던 6회말 터진 김성현의 좌중간을 가르는 2타점 역전 결승 2루타에 힘입어 키움 히어로즈를 4-3으로 눌렀다. SK 와이번스를 인수해 2021년 재창단한 SSG는 이로써 시리즈 전적 4승 2패를 거둬 간판 교체 2년 만에 한국시리즈를 제패했다. (검찰, 이재명 오른팔 최측근 정진상 자택 등 압수수색... 정보 제공하고 뒷돈받은 혐의 外 [오늘의 주요뉴스])

10.메모 잔소리 이혼 사유
다양한 이유로 많은 부부가 이혼을 선택하고 있다. 다소 민감한 문제이기에 하나의 문제로 단정하기 어렵지만,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혼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 다양한 이유 중, 잔소리를 메모로 전하는 것도 혼인 파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생활법률] 메모로 남긴 잔소리, 혼인 파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까?)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