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ㅣ여자 골프 세계랭킹 2위 넬리 코다(미국)가 혈전증으로 수술을 받으며 한동안 대회에 나서지 않다, 6월 초 US 여자 오픈을 통해 4개월 만에 필드로 복귀 했다. 특히 혈전증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종종 언급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오늘은 ‘혈전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혈전의 정의
-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혈전증이란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을 뜻한다. 

▶ 혈전증의 정의
혈전증은 혈전색전증이라고 하기도 하며 특히 혈전에 의하여 혈관이 막히며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는다. 

▶ 혈전증의 종류
- 동맥 혈전증 : 눈 혈관에 생기는 혈전증 
- 뇌경색 : 뇌혈관에 생기는 혈전증  
- 심근경색 : 심장혈관에 생기는 혈전증 

▶ 코로나19 백신과의 인과성  
- 혈소판감소 혈전증,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이상반응) 중 하나로 인정 
- 단 AZ와 얀센 백신에서만 인과성이 인정

Q.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나 특정한 사람들이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당뇨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잘 나타나며 정맥혈전증은 비만이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Q. 동맥혈전증과 정맥혈전증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동맥 혈전증은 대부분 응급 상황입니다. 심근 경색증, 뇌졸중 등과 같이 빠른 시간내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시간단위로 응급을 요합니다. 반면 정맥 혈전증은 동맥 혈전증에 비해 응급 상황이 아닌데요. 대부분의 경우 발생도 며칠에 걸쳐서 서서히 생기고, 증상도 며칠에 걸쳐 악화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Q.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혈전증의 위험이 큰가요? 
A. 이 부분은 현재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미국 통계 분석에 따르면 10년 넘게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100명 중 1명이 혈전을, 그 중 정맥혈전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은 경구피임약으로 호르몬 제제를 하면 혈전이 생긴다는 주장인데 전문가들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라며 신중을 요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 혈전증 예방법 
- 적절한 운동 
- 균형잡힌 식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