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국민동의청원(동의기간 2022-10-26 ~ 2022-11-25)
- 검단신도시 물류센터 건립허가 반대
- 청원인 : 장**
- 청원분야 : 국토/해양/교통

청원내용 전문
검단신도시는 정부가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한 대규모 주거밀집 지역으로, 1단계 사업 준공 이후 본격적인 2·3단계 개발이 진행중입니다. 대형 물류창고를 건설하려는 물류유통3 부지는 검단신도시 도시지원시설 부지 중 하나로, 자족기능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설이 우선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H는 이 곳에 대형물류창고를 건설하려는 켄달스퀘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함으로써, 검단신도시 개발계획과 배치되는 토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류유통3 부지는 현재 건설중인 3,864세대의 공동주택 3개 단지와 불과 20m 도로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반경 300m 이내에 초등학교도 있습니다. 물류창고가 생기면 화물차량 통행량 증가로 신도시 주민의 교통 편의를 훼손하고, 미취학아동·초등학생의 통행 안전을 위협하며, 분진·소음·매연으로 인한 인근 주민의 삶의 질이 저하될 것이 너무나 명확합니다.

LH는 검단신도시 물류유통3 부지에 대형 물류창고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또한 향후 검단신도시 도시지원시설 부지를 매각함에 있어 이윤보다는 ‘사람, 환경 중심의 쾌적한 검단신도시’를 기준으로 하여야 할것입니다.

청원 UNBOXING 
>> 인천시 서구 관계자

“물류창고가 들어서면 화물차 통행량 증가로 교통체증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와 환경피해도 우려됩니다” 

“앞으로 심도 있는 건축심의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