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임경숙)은 ‘2022년 장 문화 유네스코 등재 포럼’을 10월 31일 월요일 오후 2시에 한식진흥원 이음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이후 사회·경제변화 전망을 주제로 진행된다. 국내·외의 음식 무형문화유산이 유네스코에 등재된 이후에 사회·경제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그리고 올 3월 말에 등재 신청을 마치고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된다면 우리는 어떤 사회·경제 변화를 전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발표와 토론의 장을 가진다.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원장의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남기범 서울시립대 교수는 전통 장문화와 관광 내용을, 김병주 대상주식회사 그룹장은 식품기업의 해외진출 관련을, 김성희 전북대 강사는 ‘와쇼쿠’의 유네스코 등재 이후 일본의 변화에 대해 발표한다. 이병민 건국대 교수, 서동순 샘표식품 전무, 임장혁 중앙대 교수가 참여해 주제 발표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한식진흥원 임경숙 이사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미래 대한 준비하고, 장 문화와 장 관련 식품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포럼에서 나온 여러분들의 좋은 말씀들을 새겨들어 2024년에 장 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하였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온라인 무료사전 등록은 네이버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기타 문의사항은 포럼운영사무국이나 한식진흥원 한식연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