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은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다. 그러나 ‘3대 척추질환’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바로 ‘척추전방전위증’이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뼈 일부가 앞으로 밀려나오며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남성보다는 근육량이 적고 인대가 약한 여성, 특히 50대 이상 중년층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주관협착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몸이 앞으로 굽어지고 오래 서 있거나 걸을 때 점점 엉덩이가 뻐근하고 자리가 저려 쉬어야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척추전방전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심한 경우 허리를 만졌을 때 튀어나온 부위가 만져지기도 하는데, 문제는 증상이 허리디스크와 비슷해 질환을 구분하기 힘들다는 데 있다. 때문에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조기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초기 척추전방전위증의 경우 수술이 아닌 보존적 치료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통증이 계속되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그간 척추전방전위증의 일반적 수술 치료로는 ‘척추유합술 및 후방나사못고정술’을 시행해왔다. 그러나 양방향 내시경을 이용한 단순 후방감압술과 기존 수술을 비교했을 때, 증상 호전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양방향 내시경을 이용한 후방감압술은 5mm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수술도구를 삽입해 시행하는 수술이다. 좁은 척추관을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며 치료하는데, 5mm 정도의 최소침습을 통해 후방관절을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량도 적고, 수술 후 회복도 빠른 편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고식적인 치료를 고집하지 말고, 최근 연구와 환자의 상태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치료를 맡길 것을 권한다.

도움말 : 연세사랑병원 고석진 과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