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한 미사일 
북한이 4일 오전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올해 1월 30일 이후 247일, 약 8개월 만의 IRBM 발사로 최근 연이은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발사에 이어 도발 수위를 끌어올린 것. 이슈체크에서는 북한의 IRBM 발사에 대한 <계속되는 北 도발, 5년 만에 일본 열도 통과>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北 미사일 일본 열도 통과, "유엔 안보리 결의 명백히 위반하는 행위“)

2. 여성가족부 
정부가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지난 6일 공식 발표함에 따라 여가부는 오랜 논란 끝에 결국 '양성평등'이라는 가치를 내세운 독립부처로서의 역할과 지위를 잃을 처지에 놓였다. 이슈체크에서 <21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여성가족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21년 역사의 뒤안길로 ‘여성가족부’...국회 통과만 남아)

3. 돈스파이크
작곡가 겸 사업가 돈스파이크(45·본명 김민수)가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노원경찰서는 5일 돈스파이크와 보도방 업주 A 씨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날 오전 7시 51분쯤 돈스파이크와 A 씨는 도봉경찰서 유치장과 연결된 차폐 시설 안에서 호송 차량에 타고 경찰서를 빠져나갔다. (마약 투약 혐의 돈스파이크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져)

4. 졸리-피트 
할리우드 배우 앤젤리나 졸리가 전 남편인 배우 브래드 피트와 2016년 벌인 기내 난투극 상황을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4일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버라이어티 등에 따르면 졸리는 피트가 먼저 제기한 프랑스 와인농장 관련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맞소송을 로스앤젤레스 법원에 제기했다. 졸리와 피트는 2016년 9월 자녀 6명과 함께 2주간 휴가를 마치고 캘리포니아주로 돌아오는 전용기 안에서 심하게 다퉜으며 결국 두 사람의 이혼으로 이어졌다. (졸리 측, “피트가 아이들에게도 폭력 행사했다”... 기내 난투극 상황 상세히 공개)

5.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합병으로 유럽과 미주, 호주 노선에서만 주 69회의 항공편을 다른 항공사에 내줘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당장 미주와 유럽 노선을 운항할 수 있는 국내 항공사가 부족하다 보니 대한항공이 포기하는 노선 대다수를 외항사가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으로 유럽-미주-호주 노선 주 69회 운항 포기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신림동 건물주 살해 남성
서울 관악경찰서는 5일 고시원 건물주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30대 남성 A 씨를 구속 상태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A 씨는 지난달 27일 자신이 거주하던 관악구 신림동 고시원의 건물주인 70대 여성을 살해하고 카드와 통장, 10만원 상당의 현금을 훔쳐 달아난 혐의(강도살인)를 받는다. (신림동 고시원 70대 건물주 살해 30대 남성 구속 송치 外 [오늘의 주요뉴스])

7. 재활용되지 않는 품목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으로 배달 음식 등 택배 주문이 늘면서 플라스틱 용기나 아이스팩 등의 쓰레기도 함께 늘어났다. 분리수거를 한다고 하지만 무심코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했던 쓰레기가 재활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잘못 버리는 실수를 범한다. 앞으로 환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어떤 품목들이 재활용되지 않는지 확인해보자. ([카드뉴스] 헷갈리는 재활용...알고 보니 재활용되지 않는 품목들)

8. 애개육아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면에는 반려동물을 버리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유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임신이나 육아 등을 이유로 반려동물이 버려지는 일은 드물다. 반려견과 육아를 함께 하면 안 되는 것인지, 오해가 있는 것은 아닌지. 또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기와 반려견이 함께 살아도 되나? 애개육아의 오해 및 주의사항 [애니멀TV])

9. 미얀마 민주화 운동
현재 미얀마 각지에서는 민주화 운동이 진행 중이다. 미얀마에서 총선 패배에 불복한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의회와 정부를 해산하고 권력을 장악했다. 이후 미얀마 각지에서 쿠데타를 규탄하는 민주화 운동이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무고한 희생자가 늘고 정치범에 대한 사형집행이 잇따르는 등 인권 유린이 심각하다. 그들의 비명이 계속 되고 있는, 세계는 지금. 현재 미얀마의 상황은 어떨까. ([세컷뉴스] 세계는 지금, 현재 진행 중인 미얀마 민주화 운동)

10. 랜선여행 코타키나발루 
지난 약 3년 동안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으로 많은 하늘길이 끊겼다.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곁을 떠나지 않고 있지만, 백신 보급 등으로 많은 나라들이 하나 둘 빗장을 풀고 있다. 그래서인지, 해외여행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동남아 대표 인기 여행지 중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가족 여행지로도 인기가 높은 동남아의 숨은 파라다이스, ‘코타키나발루’로 떠나보려고 한다. ([지식의 창] 랜선으로 떠나는 해외여행...천혜의 자연환경 동남아 휴양지 ‘코타키나발루’)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