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기르는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아이가 행복하기를 바랄 것이다. 그리고 자라나는 아이가 때에 맞게 성장하고, 소질과 적성을 찾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아이를 도우려 노력할 것이다. 그렇기에 교육은 아이를 가진 부모뿐만 아니라, 아이가 바르게 자라기를 바라는 온 사회의 높은 관심을 받는 분야이다.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실력이 향상되는 효과와 더불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지니게 된다. 학교에서 학업 성적을 우수하게 받거나, 여태껏 풀지 못하던 문제를 스스로 풀어내는 등의 성공을 경험하며 아이들의 실력과 마음이 함께 자라나는 것이다. 특히 영어 교육을 통해 아이가 넓은 시야로 진로를 탐색하길 원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이와 관련하여 용인에서 이엘영어학원을 운영하는 박형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박형빈 대표와 강사진들
▲ 박형빈 대표와 강사진들

Q. 이엘영어학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내 중학교 시절 영어 성적은 최하위였다. 최하위권 학생으로 중학교에 다녔고, 남들보다 늦게 영어를 접하게 되어 부족함이 많았다. 시작이 늦은 만큼 절대적인 양만으로는 뒤처진 학업을 뒤따라 잡기엔 역부족이었다. 하지만 좋은 은사님들을 만난 덕에 늦게나마 이해를 바탕으로 즐겁게 학문이 아닌 한 언어로서 영어 공부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교과 우수자로 대입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나 또한 은사님들께 도움을 받았기에, 과거의 나와 같이 영어를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너 역시 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자신감과 실력을 길러 주는 길라잡이 역할을 감당하고 싶다. 영어 성적이 좋지 않아 힘든 학생들에게 힘이 되어 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이와 같은 뜻을 가진 강사님들과 함께 이엘영어학원을 창업하게 되었다.

Q. 이엘영어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중학 과정과 고등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소형 학원이다 보니 학년별로 반을 나누기보다는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반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이지만 중등 내신을 준비하는 학생, 중등인데 중등 수준을 뛰어넘어 고등 내신을 선행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이 있을 때는 학년에 제한 없이 중등 고등부 내신과 수능까지 준비하는 학생들을 돕고 있다. 기초반부터 심화반까지 핵심적인 수업 구성은 같다. 따라서 월반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같은 시스템 덕분에 반 이동 시에 이질감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문법(Grammar)과 독해(Reading) 두 가지를 핵심적으로 가르치며, 1교시에는 배운 문법을 통하여 구문 독해 및 문장 분석을 진행한다. 단순히 문법 문제만을 푸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인 서술형 대비까지 같이 진행한다. 독해 수업은 단순 해석만을 진행하고 풀이하는 식으로 끝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지문의 구조적인 분석을 통하여 글이 어떻게 써지는지와 지문에서 핵심 문장을 발췌하는 텍스트 언어학(Textlinguistik)에 대하여 가르친다.

Q. 이엘영어학원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설명해 주십시오.
A. 이엘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 암기가 아닌, 선 이해, 후 암기식 수업이라는 특징이 있다. 방대한 학습량을 생각하면 더욱더 이해 없는 암기식 수업이 아닌 반드시 이해가 선행되는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영어는 학문이기 전에 언어이기에 이해가 선행되는 수업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법 수업의 경우는 법칙의 관점으로 접근하면 거부감이 드는 학문이 되기에 십상이다. 왜 그렇게 문법이 사용되는지 역사적으로 문법의 변화를 따져 보고, 원리를 이해하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방법을 통해 영어가 모국어를 사용하듯 편안한 학문으로서 학생들의 마음에 자리매김할 수 있다.

독해 수업 또한 해석에만 치중하는 수업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제한된 시간 내에 정확히 글의 의도를 파악하고 문제까지 풀기 위해서는 핵심 문장을 아이들이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더더욱 독해 수업은 글의 전개 패턴을 읽는 텍스트 언어학 수업이 되어야 한다. 평가원의 기출 코드를 알고 글의 전개 패턴을 읽을 수 있게 되면 아이들은 더는 시간에 쫓기지 않고 정확히 제한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Q. 이엘영어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원의 특징은 곧 학원의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선생님들이다. 우리 선생님들은 모든 공통적인 특징은 학창 시절 공부를 못 해본 경험이 있는 선생님들이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각 분야의 선생님들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선생님이 본인의 전문 과목에서 뛰어난 재능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런 경우엔 못하는 학생들의 마음에 공감하기가 어렵다.

이엘영어학원의 선생님들은 영어를 정말 늦게 시작하였지만, 남들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였거나 학창 시절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을 마지막엔 본인의 효자 과목으로 만들어 본 선생님들이다. 더불어 이엘학원의 선생님들은 원장을 비롯해 교과 우수자 및 내신 올 1등급을 받은 선생님들이다. 이렇게 본인이 어려움을 이겨낸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한 티칭만이 아닌 진정한 학업 코칭이 가능하다. 공부를 못 해본 사람만이 공부가 어려운 학생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더 나아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수 있는지 조언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이엘영어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의지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는 학생들이기에 이 시점에 우리를 믿고 맡겨 주신 부모님들과 학생들을 생각하며 항상 진정성 있는 교육을 추구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선생님을 채용할 때, 세 가지를 집중하여 살핀다. 첫 번째는 외국에 살다 와서 당연히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보다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극복한 경험이 있는지를 제일 먼저 보고 있고, 두 번째는 영어를 어느 정도 한다고 해서 자만하지 않고 배우려는 의지가 있는지를 보고 있으며, 세 번째는 아이들이 다니는 곳이다 보니 아이들을 얼마나 좋아하는지도 보고 있다.

선생님들을 교육하기보다는 유명한 강사님의 강의를 들어보고 좋았던 부분을 학술적인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하는 방식, 학업에 흥미가 없던 친구들을 어떻게 하면 학습에 의지를 부여할 수 있는지를 같이 연구하며 발전해 가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상위권 학생들이 점수가 잘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물론 그도 기쁘긴 하지만, 학습의 의지조차 없었던 친구들이 이엘로 하여금 어느 순간부터는 부르지 않아도 주말에 자율적으로 나와 자습을 하고, 이 노력을 토대로 조금씩 향상되어 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강사라는 직업은 물론 잘 가르쳐야 하겠지만, 그만큼 강사의 중요한 사명은 아이들이 영어라는 과목에 대하여 흥미와 의지를 다지게 되어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로 거듭나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원을 운영하며 이런 학생들이 한 명 두 명씩 늘어 가는 것을 보는 게 강사 일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더하여 학부모님들이 이엘의 진정성을 알아봐 주시는 것이 우리의 큰 보람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교습법을 계속 발전시키며 더 나은 교습법을 탐구하고 있다. 이전에 근무하며 배웠던 선배 선생님들과 원장님들의 노하우를 녹여 학원에 접목했지만, 계속하여 진화되는 교습법은 주로 대치동 및 대형 강의 사이트 등을 참고 및 연구하여 현재의 학원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하여 교습법을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학원의 시스템이 고정되지 않고 계속 흐름에 따라 변화하며 피드백을 통해 거듭나는 것이 현 학원의 운영 노하우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위에 노하우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지금 이 순간도 교습법과 학습법은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 빠르게 맞추어 나가는 것이 도태되지 않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이엘영어학원도 누구보다 빠른 변화에 앞장서며, 더 좋은 시스템을 개발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린다. 재원생들이 몸을 담고 있는 학원이 학생들의 개별적 취약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런 지식과 더불어 자체적으로 개별 보완 가능한 클리닉 시스템 및 자체 어플 등을 개발하여 재원생 전부가 이엘을 통하여 완벽한 학업 성장을 이루는 날까지 나아가는 것이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학원을 고를 때는 많은 학원을 보내 보시고,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찾아 주시길 권한다. 주위에서 어떤 아이가 특정 학원에 다녀서 고득점을 받았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 사실 그 아이는 어딜 가더라도 고득점이 나올 아이였을 확률이 높다.

더욱 좋은 학원은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원임을 생각해 주시고 내 아이가 소형 학원에 맞는지, 대형 학원에 맞는지 먼저 파악해 주셨으면 한다. 그리고 학원의 시스템이 전반적인 학생의 자율에 맡기는 자습형 학원인지 아니면 주입식인지도 눈여겨보시길 권한다. 내 아이를 가장 잘 아는 것은 학부모님들이기에 번거로운 일이지만, 학원의 선택에 있어서 신중을 더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또한 이 자리를 빌려 저희를 믿고 아이들을 보내 주신 학부모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기사를 통해 이엘영어학원을 접하게 되어 방문해 주실 학부모님들께도 믿음에 보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미리 약속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