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PIGS
‘PIGS’는 유럽연합 회원국 중 2010년대 초부터 경제위기를 겪었거나 겪고 있는 포르투갈(Portugal), 이탈리아(Italy), 그리스(Greece), 스페인(Spain) 남유럽 4개 국가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지난 2008년 7월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왜 돼지(PIGS)는 날지 못하나(Why PIGS can’t fly)”라는 기사를 통해 처음으로 PIGS라는 용어가 사용됐다. 이후에 유럽 언론들이 서유럽의 아일랜드(Ireland)와 영국(Great Britain)이 추가되어 PIIGS, PIIGGS라고도 한다. (유럽 금융위기의 전개, 유럽 국가 ‘PIGS’ 재정위기 [지식용어])

2. 에펠탑 소등
에펠탑 소등은 러시아발 에너지 난으로 인해 에펠탑 조명을 1시간 일찍 끄는 것을 뜻한다. 러시아가 서방 제재에 대한 보복조치로 가스관을 잠그자 에너지 절약에 나선 것이며, 유럽엔 그 어느 때보다 혹독한 겨울이 예고됐다. (에펠탑 소등, 에너지 보릿고개 현실화 되나 [지식용어])

3. 유흥식 라자로
유흥식 라자로(70)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이 한국인으로는 네 번째로 추기경의 상징인 빨간색 사제 각모(비레타)를 썼다. 한국인 추기경은 선종한 김수환 스테파노(1922∼2009)·정진석 니콜라오(1931∼2021) 추기경, 염수정 안드레아(78) 추기경에 이어 유 추기경이 네 번째다. 그동안 서임된 추기경들이 모두 서울대교구장 출신이었던 것과는 달리 유 추기경은 대전교구장 출신이다. (한국인 네 번째 추기경 ‘유흥식 라자로’ 장관...프란치스코 교황과 특별한 친교 [지식용어])

4.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은 거리두기 정책 등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조하는 과정에서 영업손실을 메우기 위해 빚을 늘렸다가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취약차주의 빚 상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신용회복위원회의 기존 채무조정 제도와 기본 틀을 같이하며 여기에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지원 대상을 한정하는 대신 채무조정 폭과 방식을 다소 확대한 게 특징이다. (소상공인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 ‘새출발기금’...도덕적 해이 논란은? [지식용어])

5. 알샤바브
‘알샤바브’는 아랍어로 ‘청년’ 또는 ‘젊음’을 뜻하며 소말리아 남부 라스 캄보니에 근거를 둔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조직이다. 알카에다와 연계된 무장단체인 알샤바브는 이슬람 율법(샤리아)을 엄격하게 지키는 정부를 세우겠다며 10년 넘게 소말리아 정부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 (모가디슈 호텔 인질극, 알카에다 연계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조직 '알샤바브' [지식용어])

6. 공익신고
공익신고 제도란, 공익침해행위가 발생 또는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신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공익침해 행위란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및 공정한 경쟁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공익신고자 보호법’ 별표에 규정된 법률의 벌칙이나 인/허가의 취소처분, 정지처분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말한다. (자주 등장하는 ‘공익신고’...신고 가능한 공익침해 행위는? [지식용어])

7. 조리돌림
‘조리돌림’이란 형벌의 일종으로서 육체적 체벌은 없지만 해당 죄인의 죄상을 아주 노골적으로 드러내 죄인으로 하여금 수치심을 극대화해 고의로 망신을 주는 행위이다. 주로 벌거벗기거나 해당 범법자의 범법 내용을 적은 팻말을 목에 걸고 손, 발을 포박한 상태에서 길거리로 이리저리 끌고 다니면서 망신을 주는 것이다. ("현장 검증은 야만적 현대판 조리돌림"...'조리돌림'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