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 본 콘텐츠는 엄마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례 재구성>
4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곧 아이의 예방접종일이 다가오는데, 얼마 전 아이가 감기에 걸려서 걱정이 많습니다. 지금은 열이 내려간 상태지만 여전히 아이가 코고 나오고 기침이 나오기 때문에 약을 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주사를 맞아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 필수접종과 선택접종이라는 것이 있던데, 선택 접종은 왜 나라의 지원이 안 되는 건가요? 가격이 만만치 않던데 주사를 맞춰야 할지 아닐지 고민이 되네요. 

아이의 예방접종, 가급적 시기를 맞춰 주세요  
아이들은 생후 24개월이 될 때까지 정말 많은 예방접종을 맞습니다. 한 가지 접종을 마치면 아기수첩에 해당 날짜를 기재하고, 그 다음 예방접종일의 날짜를 알려주면서 반드시 그 때 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문제는 아이가 감기 등의 질병에 걸렸을 때입니다. 아기들은 감기에 걸리면 보통 1주에서 길 경우 2~3주까지 갑니다. 안 그래도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엄마는 고민할 수 있지만, 만약 열이 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예정대로 예방접종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의 시기는 예방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기준으로 잡아서 일정을 잡습니다. 따라서 1개월 정도 전후로 변경 되는 것이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지정된 날짜에 접종하는 것만큼의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니라면 아이의 접종 시기는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예방접종 시 주의할 점 
- 아이의 건강 상태를 잘 아는 가족이 동행해야 합니다. 
- 병원에 가기 전 체온 체크를 해서 정상체온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예방접종의 대상자가 아닌 아이는 병원에 데리고 가지 않습니다. 
-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아이의 과격한 놀이나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 미리 해열제를 준비해 둡니다. 
- 접종 당일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이상이 없을 경우 다음날 목욕을 시킵니다. 
-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을 유지합니다. 

필수 접종과 선택 접종의 차이는? 
나라의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예방 접종을 아이들에게 지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용 대비 효과, 질병의 위험성을 고려해 10가지 정도의 필수 접종 항목이 정해져 있는 겁니다. 하지만 선택 적으로 해야 하는 접종들이 있습니다. 아이나 부모의 상황에 따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선택하면 좋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택 접종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의 하나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 하는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