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도어스테핑 
도어스테핑(door-stepping)은 주로 공개된 장소에서 이뤄지는 ‘약식회견’을 말한다. 다른 말로는 ‘출근길 문답’, ‘퇴근길 문답’ 이라고도 한다. 주로 자택이나 근무하는 곳 출입문 앞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서 ‘Door’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도어스테핑이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게 하는 1순위는 아무래도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비유할 수 있는 대통령이다. (출근길 허를 찌르는 약식회견 ‘도어스테핑’...자유로운 소통의 창구 되기를 [지식용어])

2. 밀크프레이션
‘밀크플레이션’은 우유를 뜻하는 밀크(mil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서, 우윳값이 오르면 우유가 들어간 아이스크림, 커피, 빵 등의 가격이 동시에 올라 장바구니 물가 인상을 불러오는 조짐을 일컫는 말이다. 서울우유의 원유 가격 기습 인상으로 정부도 난감한 상황이다. 유업체, 낙농가와 함께 낙농제도 개편을 마무리한 후 올해 원유가격 조정을 시작하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서울우유 기습 인상, 우윳값 오르며 ‘밀크플레이션’ 현상올까 [지식용어])

3. 버터나이프크루
버터나이프크루는 버터와 나이프, 크루가 합쳐진 말로 먼저 버터는 갓 구운 빵에 덩어리째 발라먹는 버터처럼 사소하고 일상적이지만 확실한 행복, 즉 일상의 기쁨이자 사회적 자원을 상징한다. 그리고 나이프는 참여를 통해 자신의 삶에 버터 한 덩어리를 얹어 행복한 오늘을 맞이할 수 있다는 의미로 기쁨을 나누어 주는 도구를 상징한다. (폐지 기로에 선 여가부 '버터나이프크루'...야당 “권성동 원내대표 지시” [지식용어])

4. 링웜
‘링웜(ringworm)’은 피부의 진균 감염으로 일반적으로 빨갛고 간지러우며 붉은 링 형태 반점이 생기는 피부질환이다. 고양이 피부병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막 입양해온 길고양이들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피부질환이기도 하다. 무분별하게 길고양이를 만지고 손이나 접촉한 부분을 제대로 씻지 않거나 소독하지 않으면 전염되기 쉽다. (반려동물 통한 교차 감염,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고양이 피부병 '링웜' [지식용어]) 

5. 컨셔스 패션
컨셔스 패션은 의식 있는 의류 및 소비를 뜻하는 조어로, 소재 선정에서 제조 공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과정에서 생산된 의류 및 그런 의류를 소비하고자 하는 추세를 말한다. ‘의식 있는’ ‘양심적인’이라는 뜻의 단어 컨셔스(conscious)와 패션(fashion)의 합성어로 ‘양심적 패션’이라고도 부르는데, 소재 선정에서부터 제조 공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과정에서 생산된 의류 및 그런 의류를 소비하고자 하는 트렌드를 뜻한다. (양심적인 친환경 패션 ‘컨셔스 패션’...지구까지 생각하는 진정한 ‘멋’ [지식용어])

6. 아동 급식카드
아동 급식카드는 저소득층 1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발급하는 IC카드이다. 경제적 빈곤 상태에 놓여 있는 가정의 자녀가 학교에서 급식을 먹지 못하면 학교 바깥에서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보조하는 것이다. (저소득층 아이들의 식사 지원을 위한 ‘아동급식카드’ [지식용어])

7. 바이오중유
바이오중유는 고기 기름이나 폐식용유 등 동/식물성 유지(油脂),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을 원료로 제조한 연료를 말한다. 석유관리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바이오중유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황산화물을 거의 배출하지 않으며 질소산화물을 중유 대비 39%, 미세먼지 28%, 온실가스는 85% 줄일 수 있다. (버려지는 기름으로 전기를 만든다...‘바이오중유’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