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주류 소비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롯데멤버스(대표이사 전형식)가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을 통해 실시한 ‘주류 소비 설문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를 공개했다.

조사 대상은 6개월 이내 술을 마신 적 있는 전국 20~50대 남녀 2000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44.5%가 혼술과 술자리(여럿이 술을 마시는 자리)를 모두 좋아한다고 답했다.

‘술자리는 좋아하지만 혼술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7.8%, ‘혼술은 좋아하지만 술자리는 좋아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2.4%, ‘둘 다 좋아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5%였다. 각 연령대별로 살펴봐도 응답률 순위는 동일했으나, 혼술은 좋아하지만 술자리는 좋아하지 않는다(25.3%)거나 둘 다 좋아하지 않는다(9.0%)는 응답 비중은 20대에서 가장 높았다.

음주 빈도는 주 1회 이하라는 답변이 42.6%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주 2~3회(36.5%), 4~5회(13.9%), 6회 이상(7.1%)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해당 항목에서도 전체 순위와 연령대별 순위는 모두 동일했으나 주 6회 이상 마신다는 답변은 20대(11.0%)에서 가장 많았다.

자주 마시는 주종(중복응답 가능) 1위는 맥주(77.0%)가 차지했다. 2위 희석식 소주(48.6%), 3위 와인(30.1%), 4위 막걸리/동동주(28.2%), 5위 칵테일 주류(14.6%), 6위 무알콜 맥주(13.3%) 등 전반적으로 도수가 낮은 술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반면, 증류식 소주(11.7%), 위스키/보드카(11.3%), 담금주(5.3%), 중국술(4.4%) 등 도수가 높은 술을 즐겨 마신다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다른 항목에서도 고도수주(29.2%)보다 저도수주(70.8%)를 선호한다는 응답자가 두 배 이상 많았다.

라임 주류 소비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라임 주류 소비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실제 백화점·마트·슈퍼·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점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무알콜 맥주 판매량은 417%, 와인 판매량은 120% 증가했으나 소주 판매량은 39%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원래부터 다른 주종 대비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맥주의 경우 판매량이 6% 증가,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 중이었다.

전통주 판매량은 오프라인 유통점 거래 데이터 기준 2019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49% 증가했는데, 이번 라임 설문에서 전체 응답자의 30.5%가 온라인으로 전통주를 구매해본 적 있다고 답해 실제 판매량 증가폭은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 용량이나 가격, 특징, 혼합 음용, 선물용 주종 등에 대한 선호를 묻는 설문도 진행됐다. 예를 들어 술 용량의 경우 대용량(23.0%)보다 저용량(77.0%)을 좋아한다는 응답자가 더 많았다. 보다 자세한 설문 결과는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운영하는 롯데멤버스 데이터Biz2팀에 문의해 확인할 수 있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다같이 빨리 취하려 하거나 술을 강권하던 음주 문화가 점점 사라지면서 전 연령대에 걸쳐 낮은 도수의 술을 가볍게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젊은 층으로 갈수록 하이볼, 모히또 등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섞어 마실 수 있는 혼합주나 저도수 또는 무알콜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1만 명 이상의 패널을 보유한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운영 중으로, 제휴사들의 요청에 따라 데이터 분석 기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라임 리서치 패널은 4168만(지난 6월말 기준) 엘포인트(L.POINT) 회원 누구나 상시 가입 가능하며, 설문 응답 시 소정의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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