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수도권 집중 호우
중부지방에 80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면서 서울 곳곳이 물에 잠기고 지반침하, 정전 등 사고가 잇따랐다. 이슈체크에서는 폭우 피해 소식과 관련해 <기록적인 폭우, 지하철도 멈췄다> 이슈를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수도권 집중 호우, 강남 일대는 쑥대밭... 금요일까지 집중 호우 이어져)

2. 최저임금 
내년도 최저임금이 시급 9,620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이날 오전 9시 전자 관보에 게시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최저임금(9,160원)보다 460원(5.0%) 높은 금액이며 내년도 최저임금의 월 환산액(월 노동시간 209시간 기준)은 201만580원이다. (내년 최저임금 시급 9620원 최종 확정...월 환산 201만580원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다누리
한국의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KPLO·Korea Pathfinder Lunar Orbiter)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5일 오전 9시 40분쯤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정통부에 따르면 다누리는 이날 오전 8시 8분 48초쯤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의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한국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 성공적 발사...지상국과 첫 교신 성공)

4. 뉴튼 존 별세
호주 유명 가수이자 배우인 올리비아 뉴턴 존이 현지시간으로 8일 향년 73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녀의 남편 존 이스털링은 뉴턴 존의 SNS에 “올리비아가 오늘 아침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목장에서 가족들과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영원히 잠들었다”고 전했다. 뉴턴 존은 1992년 유방암 진단을 받은 이후 수십 년간 투병 생활을 해왔으며 지난 2018년 세 번째 척추암 투병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리스' 샌디 역 올리비아 뉴튼 존 암 투병 끝 별세...향년 73세 [글로벌이야기])

5. 쿠바 연료 저장시설 화재
쿠바 연료 저장시설에서 발생한 화재가 닷새째 이어지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9일 쿠바데바테와 그란마 등 관영 언론 등에 따르면 수도 아바나에서 동쪽으로 약 100㎞ 떨어진 마탄사스 해안의 연료 저장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로 지금까지 연료탱크 4개가 불에 탔다. (쿠바 연료 저장시설 화재 닷새째 이어져...경제난-전력난-연료난 심화 우려 [글로벌이야기])

6. 유보통합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는 보육기관이고 유치원은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유아교육기관이다. 관리체계가 다른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 일원화 ‘유보통합’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유보통합은 유치원·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된 유아교육·보육의 통합을 말한다.  ([카드뉴스] 어린이집 + 유치원 = ‘유보통합’...오랜 논의 다시 수면 위로)

7. 박해수
지난 달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오는 9월 열리는 미국 방송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에미상'의 드라마 부문 작품상 후보에 오르며 또 한 번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 '성기훈'으로 열연한 이정재가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로 지명되는 것은 물로 '조상우' 역을 맡은 박해수 역시 드라마 부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라 세계인들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시선★피플] 에미상 남우조연상 후보 ‘박해수’...베네딕트 컴버배치와 한솥밥)

8. 우영우
국내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인기가 해외에서도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시청자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안기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판타지다 혹은 가능하다며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카드뉴스] 전문가들이 본 자폐 스펙트럼 장애, ‘우영우’-‘굿닥터’ 현실에서 가능할까?) 

9. 톰 크루즈
미남 배우 중 한 명으로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지금도 현역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할리우드 배우가 있다. 그는 할리우드 배우들 중 가장 많이 한국을 방문한 배우이기도 하다. 연기는 물론, 액션 장인으로 위험천만한 스턴트 액션들을 직접 하는 것으로 유명한, 어마어마한 필모그래피를 쌓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친절한 톰 아저씨, 톰 형으로 불리는 배우. 바로 ‘톰 크루즈’를 살펴본다. ([지식의 창] 올해 환갑이 된, 위험한 액션신도 무리 없이 소화하는 배우 ‘톰 크루즈’)

10. 아이벡스
깎아지른 바위절벽과 계곡. 누구도 살기 어려워 보이지만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는 이런 곳에서도 잘 사는 동물이 있다. 이들은 암석지대에서도 잘 살며 점프력이 뛰어나 험한 절벽도 가볍게 오르내린다. 또 뛰어난 등반 기술과 협동심으로 척박한 바위 계곡에서 생존을 이어가는데, 포유류의 일종인 ‘아이벡스’가 어떤 동물인지 알아본다. (가파른 바위절벽도 문제없다! 가볍게 오르내리는 등반의 명수 ‘아이벡스’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