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온난화에 따른 이상 고온현상 등으로 빙하가 빠르게 녹고 있어 탐방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어 알프스산맥의 인기 탐방로가 속속 통제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1일 알프스 최고 인기 봉우리인 마터호른(4,478m), 몽블랑(4,809m)의 인기 탐방로 일부가 통제됐다고 보도했다.

1. 인기 탐방로 통제

[자료제공 /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탈리아 발레다오스타주 가이드협회의 에조 말리에르 회장은 가디언에 “관광객이 가장 좋아하는 경로가 끊어졌다”며 “코로나19 봉쇄에 이어 또 다른 타격이다. 거의 2년을 빈손으로 보냈는데 또 일손을 놔야 한다니 난감하다”고 말했다. 스위스 산악 가이드협회장도 “예년보다 너무 이른 시기에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다. 보통은 8월이 돼서야 입산이 통제되는데, 6월 말부터 통제가 시작되더니 7월에도 이어지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2. 5월부터 이어진 이상고온

[자료제공 /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올해 5월부터 이어진 이상고온에 유럽의 빙하는 빠르게 녹고 있다. 지난 겨울 부족한 적설량도 빙하가 녹는 속도를 부추기고 있다. 빙하는 겨울철 적설량이 많아야 여름을 버텨낼 수 있다. 흰 눈은 태양 빛을 상당 부분 반사하는 방식으로 빙하에 보냉 효과‘를 제공하고 얼음을 보충해 준다. 올 초에는 사하라사막 모래 먼지가 상승기류를 타고 대기 중에 흩어졌는데, 이 먼지가 유럽에 내리는 눈에 섞였다는 분석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