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7월 마지막(8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자발적 거리두기
자발적 거리두기란 일률적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개인·지역사회의 자발적 거리두기를 의미한다. 거리두기를 강제가 아닌 자발적으로 권고하는 배경은 이렇다. 먼저 치명률이 과거 대유행기에 비해 낮아졌고, 백신 치료제가 확보돼 있으며 의료 대응 역량도 충분하다는 점에서 과거 유행 때와는 여건이 달라졌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거리두기 강화로 회귀할 경우 국민의 반발이 거셀 것이라는 우려도 고려됐다. (코로나19 변이 쌍봉형 유행 위기 속 ‘자발적 거리두기’ 권고 배경은? [지식용어])

2. 라흐마니노프 3번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3번은 라흐마니노프가 1909년 9월 23일 완성한 그의 세 번째 피아노 협주곡이다.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은 대부분 높은 난이도로 피아니스트들의 도전의식을 일으킨다. 그중 라흐마니노프 3번 협주곡은 어렵기로 유명하다. 먼저 수많은 음표로 악보 보기부터가 어려운 것은 물론, 높은 연주 테크닉을 요하고, 불규칙한 속주와 예상을 깨는 화음 구간이 배치되어 있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 ‘임윤찬’...‘라흐마니노프 3번’ 신들린 연주 인상적 [지식용어])

3. 민주유공자법
‘민주유공자법’은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희생되거나 공헌을 한 사람들과 그 유가족에게 국가가 그에 맞는 예우를 함으로써 민주주의의 숭고한 가치를 알리고 민주사회 발전을 이루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한 법률을 말한다. 민주유공자법은 총칙을 포함해 7장 72조와 시행령, 시행규칙으로 구성되었다. 2002년 1월 26일 ‘광주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법률 제6650호)로 제정되었고 같은 해 7월 27일부터 시행되었다. (5·18민주화운동 관련 희생자에 대한 국가의 예우 '민주유공자법' [지식용어])

4. 인구소멸
인구의 소멸은 소멸위험지수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데 소멸위험지수란 21~40세 가임여성 인구수를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로 나눈 것을 말한다. 이 수치가 낮다는 것은 출산을 할 수 있는 인구수가 그렇지 않은 인구수보다 낮아 시간이 흐를수록 인구수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지수가 개선되지 않는 한 해당 지역은 결국 소멸이라는 최종적인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 (저출산 때문에 300년 후에는 대한민국이 사라진다? ‘인구소멸’ [지식용어])

5. 수분해장
‘수분해장’은 불과 고열을 이용하는 일반 화장과는 달리 시신을 알칼리 용액과 열, 압력을 이용해 가수분해하는 장사 방법이다. 동물 사체를 알칼리(KOH) 용액과 열·압력을 이용해 수분해하는 완전 멸균된 액상물질(아미노산 등)로 만드는 동물 사체 액상화 처리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반려동물 장례 친환경적인 방식 도입, '수분해장'으로 처리 가능 [지식용어])

6. 외국인 계절근로자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는 파종기나 수확기 등 단기간 집중적으로 일손이 필요한 농어업 분야에 계절근로(E-8) 체류 자격으로 최대 5개월까지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는 제도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2015년 괴산군이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지방자치단체가 필요 인원을 법무부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친 뒤 단기취업비자를 발급해 농가에 배정하는 방식인데, 농가의 반응이 뜨거워지자 전국으로 확대됐다. (일손 부족 농·어촌 돕기 위한 ‘외국인 계절근로자’...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지식용어])

7. 달 착시 현상
달 착시 현상(Moon Illusion)은 말 그대로 달이 착시 현상으로 인해 가끔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달이 커 보이는 달 착시 현상은 ‘슈퍼문’과는 구분된다. 착시 현상으로 달이 커 보이는 것이 달 착시 현상인 것에 반해, 슈퍼문은 실제로 달이 지구와 가까워져서 크게 보일 수밖에 없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즉 달 착시는 착각의 일종이고 슈퍼문은 실제로 달이 가까워져서 느끼는 현상인 것. (‘슈퍼문’이 아닌데 달이 유독 커 보인다면 ‘달 착시 현상’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