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北 어민 북송 영상
통일부가 최근 지난 2019년 북한 어민들 북송 당시의 사진에 이어 어제(18일) 그 당시의 영상을 공개했다. 통일부는 기자단에게 약 4분 분량의 해당 영상을 공개한 것. 이슈체크에서는 이번 영상 공개와 관련해 <北 어민들은 강압적으로 송환됐나?> 이슈를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통일부, 北 어민 북송 영상 공개... 강제 북송 vs 흉악범 추방)

2. 대우조선 파업 
일주일째 협상 중인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사가 여전히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와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 15일부터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 중이다. 한편 노조는 사측의 요구안을 받아들이면서 협상이 타결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손해배상 청구를 놓고 제동이 걸렸다. (내달 1일부터 생애 최초 LTV 완화...아파트 준공후 15억원 넘어도 중도금대출 범위서 잔금대출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KF-21 보라매 성공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역사적인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우리나라가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 성공 국가에 성큼 다가섰으며, 항공산업 기술력을 대내외에 과시한 쾌거로 평가된다. 이슈체크에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보유국...KF-21 보라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시험비행 성공! KF-21 보라매...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보유국) 

4. 생애 최초 LTV 완화
생애 최초 주택 구매 가구에 적용되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 80% 완화가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된다. 아파트 준공 후 주택가격이 15억원이 초과하더라도 중도금대출 범위 내에선 잔금대출 전환이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대출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은행업 등 감독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내달 1일부터 생애 최초 LTV 완화...아파트 준공후 15억원 넘어도 중도금대출 범위서 잔금대출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여름 해수욕장 개장
전국적으로 폭염이 이어지며 전국 해수욕장과 물놀이장은 도심을 탈출한 행락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많은 피서객이 바다에 뛰어들어 물놀이를 즐기거나 백사장 파라솔 아래에서 한가로운 시간을 보낸다.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생활방역수칙을 적용하기에 주의사항들도 알아야 한다. 해수욕장 개장 소식과 함께 어떤 점을 알아야 할지 찬찬히 살펴보자. ([카드뉴스] 얼마 만의 노마스크인가, 여름 해수욕장 개장...준수해야 할 사항은?) 

6. ‘우영우’ 박은빈 
최근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변호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그야말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상파나 종합편성채널조차 쉽게 넘지 못하는 시청률 5%를 돌파하며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서 유쾌한 분위기로 묵직한 메시지를 전하는 우영우 역할의 배우 ‘박은빈’. 덕후몰이 중인 그녀의 매력을 알아보자. ([시선★피플] 자폐인 성장기 법정물의 돌풍, 힐링을 전하는 '우영우' 박은빈의 진정성)

7. 유희열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13년간 진행해온 KBS 2TV 음악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하차한다. 유희열은 지난 18일 소속사 안테나를 통해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600회를 끝으로 마무리하려고 한다”며 “13년 3개월이라는 긴 시간 아껴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올린다”고 밝혔다. (유희열, 13년간 진행한 '스케치북' 600회 끝으로 마무리..."표절 의혹 전적 동의 어려워")

8. 국정교과서 저작권 
저작권에 대한 분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창작에는 그만큼의 고통이 따르기에 저작물에 대해 권리를 갖는 것은 당연한 일. 그렇다면 국가가 직접 발행하는 교과서인 국정교과서에 담긴 내용의 저작권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았다. ([생활법률] 국가 발행의 국정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저작권은 어디에 있을까)

9. 제니퍼 로페즈
미국 팝스타 제니퍼 로페즈와 할리우드 배우 겸 감독 벤 애플렉이 결혼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TMZ 등 미국 연예 매체들에 따르면 로페즈와 애플렉은 16일 네바다주 클라크 카운티에서 혼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법적으로 부부가 됐다. (제니퍼 로페즈♥벤 애플렉 결혼, 파혼 18년 만에 돌고 돌아 부부로)

10. 욱일기 논란 사례
일본의 자위대가 사용하고 있는 공식기인 욱일기는 침략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제국주의 전범기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런데 이 전범기가 인기 드라마나 각종 포스터 등에 계속 등장해 아시아권에서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다. 어떤 논란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자. ([세컷뉴스]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日 군국주의 침략전쟁 상징 욱일기 논란 사례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