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허정윤 PD / 구성 : 심재민 기자] 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2022년 7월 21일 가장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합니다.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역사적인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 성공 국가에 성큼 다가섰으며, 항공산업 기술력을 대내외에 과시한 쾌거로 평가되는데요. 이슈체크에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보유국...KF-21 보라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심 팀장) : 지난 19일,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역사적인 첫 시험비행에 성공해 큰 화제가 되었죠?

(조 기자) : 방위사업청은 19일 오후 4시 13분을 기해 첫 국산 전투기 KF-21 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KF-21 시제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 인근의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이륙해 시험비행을 마치고 정상적으로 착륙했는데요. KF-21은 이날 오후 3시 40분께 활주로를 박차고 올라 이륙에 성공했으며, 오후 4시 13분께 지상에 안전하게 착륙했습니다. 33분간 창공을 누비면서 기본적인 기체 성능 등을 확인했습니다.

(심 팀장) : 시험비행에서는 어떤 점검들이 이루어졌나요?

KF-21 최초 비행 성공 [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 기자) : KF-21 시제기 첫 비행의 조종간은 공군 제52시험평가전대 소속 안준현 소령이 잡았습니다. 조종사는 시험비행동안 기체의 엔진출력을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하고, 기체를 좌우로 기동시키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확인하는 등 각종 장비가 비행에 적합하게 작동하는지 점검했는데요. 첫 비행에서는 초음속까지 속도를 내지 않고 경비행기 속도인 시속 약 400㎞(200노트) 정도로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 팀장) : 역사적인 국산 초음속 전투기 시험비행이라 조종사에 대한 관심도 큽니다. 어떤 인물이죠?

(조 기자) : 큰 기대와 부담을 동시에 지고도 담대하게 역사적인 시험비행을 수행한 조종사는 한국형 전투기 통합시험팀 소속으로 공군 제52시험평가전대 시험비행 조종사 안준현 소령입니다. 안 소령은 2016년부터 52전대 개발시험비행 조종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제3훈련비행단에서 국산 기본훈련기 KT-1 비행 교관으로 근무하다가 항공기·무장 개발, 시험비행 등을 통해 공군 전력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개발시험비행 조종사로 지원했다고 알려졌다.

(심 팀장) : 역사적인 순간을 위해 참 많은 준비를 해왔다고요?

(조 기자) : 안 소령은 지난해 2월부터 KF-21 시험비행의 본격적 준비에 나섰습니다. 1년여 기간에 계통교육부터 조종절차 숙달 훈련, 조종특성 평가, 시뮬레이터 탑승, 모의 임무 수행에 통합훈련, 콕핏 훈련, 각종 절차·교범 검토 등을 쉼 없이 수행했는데요. 항공기 비행제어법칙을 시뮬레이터로 구현해 비행 특성을 파악하는 장비인 조종성 평가 시뮬레이터(HQS), 정상 및 비상 처치 절차에 숙달하는 조종실 절차 훈련장비(CPT) 등이 동원됐고, 특히 KF-21은 기존 항공기와 달리 거의 모든 조작이 터치스크린 방식의 다기능 시현기(MFD)로 이뤄지므로 이와 관련한 훈련도 CPT로 수행했습니다. 안 소령은 2026년까지 2천200여 소티(출격 횟수)를 통해 KF-21 비행을 시험하는 과정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심 팀장) : 이처럼 많은 관심과 응원 속에 이뤄진 KF-21 시제기 첫 비행. 오랜 염원 중 하나였던만큼 의미가 남다르죠?

(조 기자) : KF-21 첫 비행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0년 11월 '첨단 전투기' 자체 개발을 천명한 지 약 22년 만이자 군이 2002년 KF-16을 능가하는 전투기를 개발하는 장기 신규 소요를 결정한 지 20년 만입니다. 사업 타당성 분석, 탐색개발, 작전요구성능(ROC) 및 소요량 확정 등을 거쳐 방위사업청은 2015년 12월 KAI와 체계개발 본계약을 체결하고 이듬해 1월 체계개발에 착수했는데요. 이번 시험비행 성공으로 한국은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 국가에 성큼 다가서게 된 겁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프랑스, 스웨덴, 유럽 컨소시엄(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뿐이다.

1호 국산전투기 KF-21 [연합뉴스 제공]

(심 팀장) : 첫 비행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데,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은 언제부터 현장에 배치됩니까?

(조 기자) : 방사청에 따르면 앞으로 2천여 회에 달하는 비행시험을 통해 비행영역을 확장하고, 각종 성능 확인 및 공대공 무장 적합성 등을 확인하면 2026년 체계개발이 종료됩니다.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과 시험비행 관문을 모두 통과하면 2026년 양산이 시작되는데요. 최종 개발에 성공하면 공군은 2026~2028년 초도물량 40대에 이어 2032년까지 추가 80대까지 총 120대를 배치할 계획입니다.

(심 팀장) : 그런데, 시험 비행 축하 분위기에도 비행 상황을 지켜본 축동면민 몇 명은 탐탁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고 하는데, 소음 피해 관련 갈등 요소가 있는 상황이라고요?

(조기 자) : 활주로 인근 지역에 삶의 터전이 있는 축동면 주민들은 진작부터 KF-21 소음 피해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민들은 전체 사천시민 설명회, 민·관·군 참여하는 공신력 있는 협의체 구성, 피해보상 관련 구체적인 해법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시험 비행 진행 중에도 일부 주민은 휴대한 소음측정기를 이용해 측정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천시는 시민 소음 피해가 심화하면 공군과 KAI 등에 보상을 요구할 방침인데요. 특히 KF-21은 2026년까지 2천200여 회의 시험 비행을 거칠 예정이어서 소음 피해를 놓고 주민과 공군, KAI의 보상 갈등이 예상됩니다.

역사적인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 국가로 발돋움 했는데요. 이어지는 찬사 속에 윤석열 대통령 역시 자주국방으로 가는 쾌거"라고 말하며 그 성과를 높이 사고 있습니다. 반면, 활주로 인근 주민들과의 소음 갈등 불씨가 잔재해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통도 중요해보입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