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가격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다. 가장 먼저, 소음 제거 기능이 뛰어나고 사람 말소리를 잘 구분할 수 있는 보청기는 주변 잡음이 많이 들리는 보청기와 가격 차이가 날 것이다. 또한 청력 검사부터 보청기 소리 조절(피팅), 사후 관리 서비스의 질에 따라 보청기 판매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일반적으로 보청기를 처음 구매할 때, 좋은 보청기 싸게 구매하기만 하면 잘 구매한 것이라고 생각 하기 쉽다. 하지만 보청기는 기계 가격이 50%, 서비스 가격이 50%로 보아야 한다. 그 만큼 전문가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좋은 피아노를 구매하더라도 누가 어떻게 연주하느냐에 따라 그 음악이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 지와 같은 원리다.

때문에 보청기 가격 확인 시 필히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가장 먼저 전국의 평균적인 할인율을 확인하고, 내가 방문한 보청기 센터에서 합리적인 선에서 가격을 제시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무료 보청기 등 자극적인 문구로 홍보하는 곳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난청을 방치하는 식의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전부 소비자가 책임져야 한다. 또한 일단 센터를 방문하게 만들자는 목표로 보청기 가격을 실제 판매가 보다 아주 저렴하게 내어 놓는 곳도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등급만 언급하고 정확히 어떤 브랜드의 어떤 모델인지 말하지 않는 경우도 조심해야 한다. 실제 제품가는 얼마인지, 제품 가에 서비스 비용 등은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보청기의 평균 수명은 5-6년이지만,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제품 무상 보증기간은 2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 외 청능재활과 부품 청소 서비스, 청력검사 서비스 등의 사후관리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 하는지도 필히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하나히어링 보청기 동작센터 강정훈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