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잘못된 습관이나 자세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스마트폰을 한 자세로 오래 보거나, 활동 중에 불편함을 느꼈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등의 사소한 이유로 통증을 안고 살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별일이 아니라고 가볍게 넘겼던 일들이 후에 큰 불편으로 다가와 당황하는 일이 적지 않게 발생하는 것이다.

일상을 괴롭히는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운동이나 치료에 관심을 두게 된다. 필라테스는 전신의 근육을 강화하며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을 끌어내는 운동이다. 소근육 강화를 통해 건강한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필라테스에 도전해 보려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양시에서 앤필라테스를 운영하는 김애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고양시에 위치한 앤필라테스의 김애은 대표
▲ 고양시에 위치한 앤필라테스의 김애은 대표

Q. 앤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초등학생 때부터 무용을 시작하여서, 현대 무용을 전공하고 발레와 한국무용을 부전공하였다. 댄서가 되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수강생들을 가르치게 되었고, 신체 움직임에 대해서 큰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궁금한 것들을 알고 싶어서 공부해 오던 중, 자연스럽게 필라테스를 접하게 되었다.

필라테스의 매력에 빠져 필라테스 강사가 되었고, 7년간 수업을 진행했다. 그동안 많은 센터에서 수업을 진행하며 나만의 프로그램을 회원님들에게 알릴 수 있는 센터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졌다.

또 더 안전하고 좋은 기구로 필라테스를 소개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질 높은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서 진심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는 모습을 보고 싶은 바람을 담아 열게 된 공간이 바로 앤필라테스이다.

Q. 앤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앤필라테스는 1:1 개인 수업과 2:1 듀엣 수업을 진행하는 개인, 듀엣 전문 스튜디오이다. 모든 수업은 회원님의 컨디션과 체형에 따라 개인에게 맞춰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재활과 체형 교정을 목표로 삼아 회원님들을 지도하고 있다.

또 회원님들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임산부를 위한 필라테스, 산후 필라테스, 키즈 필라테스 등 목적에 맞춰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보통 주 2회씩 회원님들을 만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전/후 사진을 찍어 비교하며 체형 교정을 돕고 있다.

Q. 진행되는 수업을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A. 1:1 개인 수업은 개인의 체형과 목적에 맞는 수업을 세심하게 컨설팅한 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체형 교정, 근막 이완, 실버 필라테스, 임산부를 위한 필라테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임산부를 위한 필라테스는 TCFWF 산전 산후 전문가 과정을 교육받고, 자격을 취득하여 더욱 전문성을 높였다. 여성의 해부학과 생리학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세세하고 꼼꼼하게 회원님들의 동작을 살피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2:1 듀엣 수업은 가족, 커플, 친구, 동료와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합리적인 금액으로도 소수로 진행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소수로 진행되는 수업은 섬세한 지도가 가능하고, 마음에 맞는 사람과 함께 수업을 듣기 때문에 회원님들과 강사 모두 더욱더 즐겁고 흥미로운 수업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만약 파트너가 없는 경우에는 앤필라테스에서 매칭도 해드리고 있다.

앤필라테스는 대표인 나를 비롯하여 모든 강사가 Balanced Body, Stott 등의 국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 꾸준히 연구하고 서로의 지식을 나누며 보다 전문적인 필라테스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앤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앤필라테스는 개인, 듀엣 전문 스튜디오이다. 개인 또는 소수 인원만으로 수업이 이뤄지므로, 전문적인 체형 교정 수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독립된 공간에서 단 하나의 수업만 진행되어서, 앤필라테스에서는 매우 집중도 높은 필라테스 교육을 받으실 수 있다. 코로나의 여파로 사람 간의 접촉이 조심스러운 시기에 소수로 수업을 진행하는 시스템은 회원님들이 크게 만족해하시는 하나의 요소다.

또 인테리어 디자인부터 필라테스 기구까지 대표인 내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신경 써서 공간을 만들었다. 앤필라테스에서는 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최대 규모의 필라테스 의료 기구 발란스드바디(balanced Body)의 정품 기구만을 사용한다. 발란스드바디사의 기구는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매우 섬세하게 만들어진 필라테스 기구이다. 이 기구를 통해 회원님들이 조금 더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앤필라테스 내부 전경
▲ 앤필라테스 내부 전경

Q. 앤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생각하며, 계속 공부하려고 한다. 필라테스는 해부학 지식을 아는 것에서부터 회원님들의 움직임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또 회원님들을 괴롭히는 척추 질환과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늘 고민하고, 교육을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서 교육과 워크숍에 자주 참여한다.

또한 정직하게 운영하는 것을 철학으로 여기며 당장 이익보다는 회원님들과 늘 소통하며 관계를 지속하고, 체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개인, 듀엣 전문 스튜디오이다 보니, 척추 질환이나 체형 불균형 또는 통증으로 인해 운동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회원님이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시며 증상이 완화되는 경험을 하고 계신다.

특히 임산부 회원님들이 산전 필라테스를 통해 산모와 아이가 모두 건강하게 순산하셨다고 말씀해 주실 때 정말 보람이 있고, 감사한 마음이 든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사로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다양한 센터의 시스템을 경험해 보았다. 그 경험을 통해 느꼈던 부분을 참고하고 수정하며 지금의 운영 시스템을 만들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도 계속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좋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 포화 상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센터가 생겨나고 있는 것 같다. 그 안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회원님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앤필라테스가 되고 싶다. 현재 위치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공부하고 배우며 깊이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는 대표가 되려고 노력 중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많은 분이 찾아 주시는 것이 정말 감사하다. 필라테스는 정말 좋은 운동이고, 이 운동이 일상과 생활 속에 녹아들기를 바란다. 늘 건강한 마음과 신체에 행복함이 가득 채워지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