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 우수기자대상'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뉴스 제공

'2022 제5회 국제평화 공헌대상'과 '2022 대한민국 우수기자대상' 시상식이 24일 연세동문회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은 ▲국민의례 ▲한국기자연합회 이창열 회장 인사말 및 내빈소개 ▲문기주 총재 축사 ▲축하공연 ▲국제평화 공헌대상 ▲세계명품 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우수기자대상 순서로 진행됐다.

문기주 총재는 축사에서 "차를 타고 오는 길에 '외로우니까 사람이다'라는 정호승 시인의 '수선화에게'를 새기게 됐다. 지금은 외롭지 않다. 우리 기자들이 있기 때문이다"라면서 "우리 기자들은 권력이 되면 안 된다"라고 당부했다.

문 총재는 "좋은 것들을 많이 보도해야지 나쁜 것을 보도하면 자칫 잘못하면 망하게 하는 권력의 칼이 된다. 신중하게 보도해서 한국기자연합회 하면 좋은 것을 보도하고 인물을 발굴하는 기자들이 됐으면 좋겠다"라면서 "오늘 이 행사는 우리들의 축제이니 즐기시기를 바란다"라고 축사했다.

10대 가수상 출신의 최진희 가수는 축하공연으로 '사랑의 미로', '와인'을 열창해 참석자에게 큰 박수를 받았으며 앙코르곡으로 이미자·남진·나훈아 등 선배 가수들의 노래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선보였다.

올해 5회째를 맞이 한 국제평화 공헌대상은 반기문 前 UN 사무총장, 유스프 샤리프조다 타지키스탄 주한대사, 신영란 화백, 조학연 ㈜뉴트로월드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반기문 前 UN 사무총장은 축전을 통해 "국제평화 공헌대상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급한 해외출장 때문에 참석하지 못하고 대리 수상을 하게 됨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수상자 모든 분들에게도 축하를 드린다"라고 전했다. 특히 바쁜 일정에도 유스프 샤리프조다 타지키스탄 주한대사를 비롯한 영사, 참사관 등 대사관 직원들 모두가 참석해 행사를 빛냈다.

이어서 진행된 세계명품 브랜드대상은 김영중 바이오덱스 대표이사, 채희승 ㈜미로비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2022 대한민국 우수기자대상'은 ▲공로상 ▲사외이사 감사장 ▲신임 사외이사 위촉 ▲최우수 기자 시상 ▲우수 기자 시상 순서로 진행됐다.

이창열 회장은 그동안 한국기자연합회를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은 문기주 총재와 열정적인 공연을 선사한 최진희 가수에게 공로상과 공로패를 전달했다.  

사외이사 감사장과 감사패는 천성현 신원리조트 회장, 주호덕 박사, 전동진 ㈜커뮤니케이션 다함 대표, 오인환 교수, 이일섭 STUDIO BONANZA 매니지먼트 대표이사, 박석동 애국국민연대 총재, 김은지 ㈜88 대표, 지효순 MG신촌새마을금고 전무, 이현범 한국기자연합회 대외협력국장, 정석남 디자이너에게 수여됐다.

신임 사외이사로는 김영화 화백, 이수만 ㈜미라클시티 미술관 이사, 이은숙 ㈜알피지리퍼블릭 고문이 위촉됐다.

한국기자연합회가 선정한 올해 '2022 대한민국 우수기자대상'에는 총 16명이 선정됐다. 최우수 기자로는 원뉴스 임새벽 기자, 라이센스뉴스 고훈곤 기자, 열린뉴스통신 김태훈 기자가 선정됐으며 상금과 100만 원 상당의 미생물음식물처리기가 부상으로 주어졌다. 

우수 기자로는 지뉴스데일리 오지현 기자, 전남인터넷신문 박성수 기자, 디스커버리뉴스 정기환 기자, 우리투데이 이승일 기자, 중부뉴스통신 김만식 기자, 동포투데이 허을진 기자, 경기매일 정석철 기자,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뉴스8080 이광수 기자, 인디포커스 김은해 기자,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오늘의충청 하선주 기자, 서울여성신문TV 이미숙 기자가 선정됐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기자연합회·대회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뉴미디어코리아·月刊자랑스런한국인·뉴민주신문·일간경기가 주관했으며, ㈜크로앙스·㈜신원리조트·㈜미라클시티 미술관·바이오텍스·㈜미로비젼·뉴스8080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