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주도하는 범여권이 프랑스 총선에서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프랑스 내무부는 현지시간으로 19일 하원 결선투표의 집계를 마무리한 결과 마크롱 대통령이 이끄는 르네상스당을 비롯한 여권 ‘앙상블’이 전체 577석 중 245석을 얻었다고 밝혔다.

1. 과반의석 실패 여권

[자료제공 /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제공 / 로이터=연합뉴스]

이같은 결과는 하원에서 가장 많은 의석을 지닌 다수당의 지위이기는 하지만 과반의석인 최소 289석에 44석 모자라 법안 단독처리가 불가능하게 됐다. 프랑스 집권 세력이 하원에서 과반의석을 장악하지 못한 것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이번 총선에서는 앙상블을 비롯한 중도진영의 부진 속에 좌우 극단진영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좌파 장뤼크 멜랑숑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대표가 이끄는 좌파연합 뉘프(NUPES)는 135석을 얻었다.

2. 집권 2기 계획 중대한 타격

[자료제공 / AP=연합뉴스]
[자료제공 / AP=연합뉴스]

유럽의 간판 극우 정치인인 마린 르펜이 이끄는 국민연합(RN)은 89석을 장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합은 61석을 얻은 중도우파의 전통적 간판인 공화당(LR)을 제치고 프랑스 의회에서 우파 간판이 됐다. 범여권의 과반의석 달성 실패에 따라 마크롱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운영 주도권은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AFP통신은 마크롱 대통령의 집권 2기 계획이 중대한 타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