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6월 셋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화물연대 파업 여파

화물연대 총파업 엿새째인 지난 12일 경기도 광명시 광명스피돔 주차장에 항구로 옮겨지지 못한 기아 수출용 신차들이 임시 주차되어 있다. [연합뉴스 제공]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3일로 1주일째를 맞은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가 지난 주말과 휴일 이틀간 '마라톤 회의'를 진행하며 접점 모색을 시도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자동차 업계 단체 및 기관은 지난 8일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 산업을 인질 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팬데믹, 반도체 수급 등 글로벌 공급 위기에 더해 탄소중립과 미래차 전환 등 구조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로 생존 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으로 이기적인 행동"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에 "자동차 업계의 가동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업과 물류 방해 행동 및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파업 등으로 인해 우리 업종에 피해를 야기하는 경우 고발, 고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앞에 모인 화물연대 조합원 [연합뉴스 제공]

이어 13일 자동차 업계는 장기화 기미를 보이는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가동을 시작했다. 여기에는 현대차·기아·한국GM·쌍용차·르노코리아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 5곳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GM협신회, 쌍용협동회, 르노코리아협신회 등 부품업계 단체들이 참여했다.

앞으로 TF는 완성차와 부품 수급 상황을 일일 점검하고, 생산이나 수출 차질 등 현장 피해 상황과 애로를 파악하는 한편 대정부 건의 사항을 발굴해 건의할 계획이다. 또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필요하면 업계 차원 대응책 마련과 함께 정부와 국회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도 촉구할 방침이다.

한편,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신차 출고 지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지연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율주행 택시
이르면 오는 8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승객을 태우고 서울 강남 도심을 주행한다. 자율주행 레벨4는 특정 구간에서 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고도 자동화를 뜻한다. 지난 9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현대차와 손잡고 서울에서 교통이 가장 혼잡한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레벨4 자율주행 시범운행과 기술 실증을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오전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시범운행 착수행사'를 개최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첫 번째 고객이 돼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라이드를 시승했다.

로보라이드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자율주행은 공간과 이동의 혁명을 앞에서 이끌어가는 개척의 열쇠 역할을 할 것"이라며 "2025년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 2027년 대부분의 도로에서 레벨4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빌리티 혁신법을 7~8월 제출할 것"이라며 "인간의 나쁜 운전 습관을 전제로 한 교통 관련 법을 전혀 다른 개념으로 바꾸고, 자율주행 때 규제 적용이 제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와 현대차는 시범운행을 거친 뒤 8월 무상으로 로보라이드 서비스를 일반 국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강남에서 예약, 차량 호출, 경로 지정 등을 할 수 있다. 로보라이드 시범 운행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안전교육을 이수한 비상 운전자 1인이 운전석에 탑승하고, 승객은 최대 3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로보라이드는 보행자, 대형버스 등이 있는 도로에서 스스로 차선변경, 좌·우회전, 유턴 등을 할 수 있다.

상암 등에서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가 셔틀버스 형태라면 로보라이드는 정해진 노선 없이 실시간 교통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경로를 바꿔가며 운행하는 모빌리티 서비스다. 시범운행 기간 로보로이드는 2대가 운영되며, 강남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단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선하면서 차량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테헤란로, 강남대로, 영동대로, 언주로, 남부순환로 등 26개 도로 48.8㎞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도산대로, 압구정로 등 총 32개 도로 76.1㎞로 로보라이드 운행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LPG 화물차 구입시 100만원 지원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 [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노후 경유차를 폐기하고 LPG 화물차를 구입하면 10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노후 경유차를 폐기하고 친환경 LPG 화물차를 사는 소상공인에게 보조금 100만원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을 신청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환경부가 시행 중인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은 경유차를 폐기하고 LPG 화물차를 구입할 때 보조금 20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소공연은 여기에다 선착순 300대에 한해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사업 재원은 LPG 전문기업인 SK가스와 E1이 조성한 사회공헌기금 'LPG 희망충전기금'으로 마련했다. 지원 차종은 '기아 봉고3'와 '현대차 스타리아 카고' 2개다. 자세한 내용은 소공연 누리집이나 LPG사업 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