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이 주최하고, 해양수산부와 교육부가 후원하는 전국 해양 꿈나무 탐구의 장 ‘제5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참가자를 5월 19일부터 6월 7일까지 접수한다.  

해양생물 탐구대회는 지도교사 1명과 2~4명의 학생(4학년 이상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 분야별 참가 가능)이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해외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도 함께 진행하며, 향후 국제대회로 진행할 예정이다.

자료제공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이번 대회의 키워드는 국제적 이슈인 ‘탄소중립’으로 정해 청소년들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바다 속에서 찾아보고 탐구할 수 있도록 했다. 참가팀은 해양생물 및 탄소중립과 관련한 주제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탐구할 수 있으며, 약 5개월간의 활동내용을 바탕으로 탐구일지,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관찰계획부터 최종보고서까지 전 과정을 전문가들이 평가하며 스스로 제기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  주도성이 주요 평가 요소다. 평가 결과, 우수 팀과 지도교사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 국립해양생물자원관상 및 포상금이 수여된다.

탐구대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5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해양생물 탐구대회가 청소년들의 해양생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미래 해양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