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100번째 ‘어린이날’
지난 5월 5일은 100주년을 맞는 어린이날 이었다. 어린이날이 지니는 의미와 함께 요즘 어린이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또 어린이날을 맞아 열리는 행사까지 Q&A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100번째 ‘어린이날’...어린이들의 생각과 다양한 행사들 [Q&A])

2. 문대통령 국민청원 답변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마지막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다뤄보았다. ([청원 언박싱] 문재인 대통령의 마지막 국민청원 답변)

3. 계곡살인 이은해-조현수 기소
이른바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조현수(30) 씨가 사건 발생 2년 11개월 만에 재판에 넘겨졌다. 인천지검 형사2부(김창수 부장검사)는 4일 살인·살인미수·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미수 혐의로 이 씨와 조 씨를 구속 기소했다. 이 씨는 내연남인 조 씨와 함께 2019년 6월 30일 오후 8시 24분쯤 경기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남편 윤 모(사망 당시 39세) 씨를 살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계곡살인 이은해-조현수 기소...작위에 의한 살인 혐의 적용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손흥민
토트넘 손흥민 선수의 활약이 그칠 줄 모르고 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에서 멀티 골을 폭발하며 시즌 19호골을 쐈으며 차범근 전 국가대표팀 감독의 한국인 유럽리그 한 시즌 최다 골 기록을 넘어섰다. 영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와 관련된 내용을 이슈체크에서 Q&A로 자세히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손흥민 EPL 18-19호골 폭발... 전설 차붐까지 넘은 월드클래스 [Q&A])

5.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발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양주 할머니의 발인이 4일 오전 치러졌다. 발인제는 천주교 예식을 한 뒤 진행했으며 유족을 비롯해 지역 단체로 구성된 장례위원회가 참석했다. 장례위원회는 전날 추모제를 통해 “한과 원이 켜켜이 쌓인 길, 끝내 사죄받지 못하고 가시는 길,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며 일본 정부의 사죄를 받아내겠다고 다짐했다. (끝내 사죄받지 못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양주 할머니 발인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국제선 늘리는 항공사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굳게 닫혔던 하늘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국내 항공사들은 정부의 국제선 운항 단계적 회복 정책에 따라 국제선 운항을 확대한다. 세계적인 방역 완화 조치 추세에 따라 관광업계도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대비해 직원을 채용하거나 사무실을 정비하는 등 조금씩 활기를 되찾고 있다. 국제선을 늘리고 있는 항공사들에 대해 알아보자. ([세컷뉴스] 닫혔던 하늘길이 활짝...분주하게 국제선 늘리는 항공사들)

7. 베네딕트 컴버배치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이하 '닥터 스트레인지 2')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4일 개봉한 '닥터 스트레인지 2'는 마법사 닥터 스트레인지의 탄생 과정을 그린 전편에서 일부 선보인 다중세계(멀티버스)를 전면 배경으로 삼는다. 이에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의 기대 속에 주연 배우인 베네딕트 컴버배치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시선★피플] 닥터 스트레인지 ‘베네딕트 컴버배치’...‘천재’ 배역에 있어 No.1)

8. 포털 뉴스 편집권 제한
많은 국민이 스마트폰이나 PC로 포털을 통해 뉴스를 많이 접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의 공간에서 알고리즘에 의해 배치되는 포털 뉴스는 편향성을 정치권에서 지적받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개혁의 대상이 되곤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포털사이트의 뉴스 편집권 제한을 골자로 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입법을 추진하기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카드뉴스]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입법 추진, 민주당의 포털 뉴스 편집권 제한)

9. 나오미 저드 별세
미국 대중음악계 최강의 모녀 듀엣으로 불리는 '더 저드'에서 노래를 불렀던 나오미 저드가 향년 76세로 눈을 감았다. 뉴욕타임스(NYT)는 현지시간으로 2일 나오미가 지난달 30일 내슈빌 외곽에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美 대중음악계 모녀 듀엣 '더 저드', 컨트리계 전설 나오미 저드 별세 [글로벌이야기])

10. 거미
숲길을 돌아다니다보면 이런 경험 꼭 있다. 얼굴이나 머리에 거미줄을 걸리는 일 인데요. 이때 거미줄이 일부 망가진다고 해도 거미는 재빨리 도망가거나 또 조심 조심 발끝으로 걸어갑니다. 이처럼 정말 자연의 세계는 알수록 경이롭다. 어떻게 거미는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거미줄을 완성할 수 있는 걸까? 알수록 신기한 ‘거미’에 대해 알아본다. (거미가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집을 완성할 수 있는 이유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