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둔촌주공 사태
‘둔촌주공 사태’는 현재 둔촌주공의 5,930가구가 12,032가구로 변모하는 재건축 사업이 재건축 조합과 시공단과의 충돌로 사실상 공급이 기약 없이 미뤄지게 된 사태를 말한다. 둔촌주공은 5,930가구를 철거하고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2,032가구를 짓는 단군 이래 최대의 재건축 사업으로 꼽힌다. (사상 초유의 공사 중단, 기약 없이 공급 미뤄지게 된 '둔촌주공 사태' [지식용어])

2. 하얀석유
‘하얀 석유’는 리튬의 별칭으로 자동차가 석유가 아닌 리튬배터리로 달리는 것을 비유해서 한 말이다. 리튬은 물에도 뜰 만큼 가볍고 쉽게 펴고 자를 수 있어 2차전지의 핵심 원료로 사용된다. 양극재의 원료로 배터리에서 양·음극을 오가며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알루미늄, 마그네슘과의 합금은 가볍고 강도가 높아 비행기 제작에 쓰이기도 한다. (리튬 배터리로 달리는 전기차, ‘하얀 석유’ 리튬 확보가 시급하다 [지식용어])

3. 공영형 사립대
공영형 사립대란 개인 소유의 사립대들에 국가 재정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공적 지배 구조로 전환하고, 사립대지만 국립대처럼 운영하자는 사업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였지만 점차 갈 길을 잃어가고 있다. (갈길 잃은 공영형 사립대, 尹정부에서 어떻게 나아갈까 [지식용어] )

4. 헬리코박터 균
헬리코박터 균의 정식 명칭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로 편모를 가지는 나선형 세균이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는 위장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위점막층과 점액사이에 서식하며 위궤양을 비롯해 여러 가지 위장 질환을 일으킨다. (위장에 기생하는 ‘헬리코박터 균’, 성인의 약 70% 위험에 노출 [지식용어]) 

5. 바르나후스
바르나후스(Barnahaus)는 ‘아동, 유아’를 뜻하는 바르나(barna)와 ‘집’을 의미하는 ‘haus’을  합한 스웨덴어로, 성적/신체적 학대 피해를 본 아동·청소년을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특히 바르나후스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에서 성적/신체적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에게 사법·복지·보건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가리키는데, 아동·청소년 피해자가 낯선 환경에서 피해 사실을 반복해서 진술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북유럽 ‘바르나후스’ 제도...성폭력 피해 아동 2차 정서적 피해 최소화 [지식용어])

6. 리디노미네이션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단위를 조정하는 것이다. 즉 한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의 실질 가치는 그대로 두고 액면가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거나 이와 함께 화폐의 호칭을 새로운 통화단위로 변경시키는 조치를 말한다. (화폐의 가치변동 없이 단위만 하향 조정하는 ‘리디노미네이션’ [지식용어])

7. 사역견 
사역견은 수렵 이외의 각종 작업 또는 노동에 쓰기 위하여 사육하는 개를 말한다. 주로 충실하고 부지런하며, 튼튼한 체구를 가진 견종들이 사역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양떼를 돌보는 목양견, 가축을 통솔하는 목축견, 군사적 목적의 군용견, 범죄 검거등에 활용되는 경찰견, 경주에 활용되는 경주견, 맹인안내견, 구조견, 탐지견 등으로 분류한다. (비글 ‘메이’의 안타까운 죽음...‘사역견’ 실험 논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