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가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집을 완성할 수 있는 이유 [애니멀TV]
거미가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집을 완성할 수 있는 이유 [애니멀TV]
  • 보도본부 | 허정윤 수습
  • 승인 2022.05.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허정윤]

ST MENT
숲길을 돌아다니다보면 이런 경험 꼭 있습니다. 얼굴이나 머리에 거미줄을 걸리는 일 인데요. 이때 거미줄이 일부 망가진다고 해도 거미는 재빨리 도망가거나 또 조심 조심 발끝으로 걸어갑니다. 이처럼 정말 자연의 세계는 알수록 경이롭습니다. 어떻게 거미는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거미줄을 완성할 수 있는 걸까요? 알수록 신기한 ‘거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CG MENT
거미는 거미목(目)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총칭입니다. 거미는 머리가슴과 배 이렇게 두 부분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매우 가늘고 원통상을 이룬 배자루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눈은 보통 홑눈으로 8개를 가지고 있으나 종에 따라서 1개·2개·4개·6개를 가진 것도 있습니다.

거미의 형태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샘의 끝 부분이 위치한 항문 근처에 있는 부속지인 방적돌기가 있고 심장, 생식기 등 중요기관이 있는 배, 몸을 지지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관절로 연결된 부위인 머리가슴, 몸을 지지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걷는다리, 눈, 촉각을 느끼는 더듬이다리, 독샘이 부착된 독니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T MENT
거미는 변태를 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유충이나 번데기 시기도 없습니다. 또 거미들은 태어나면 애거미끼리 모여 있거나 어미거미 곁에 있지만 나중에는 흩어져 독립생활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거미는 거미줄에 걸리지 않고 거미줄을 완성할 수 있는 걸까요? 이 질문에 답을 한 사람은 곤충학자 파브르인데요. 1912년 발간된 ‘거미의 삶’이란 책에서 그는, 거미가 제 거미줄에 걸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입에서 분비해 발에 바르는 기름’ 덕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G MENT
거미의 수명은 보통 1∼2년이지만, 20년 이상 사는 종류의 거미도 있습니다. 생활방식으로는 정주형·떠돌이형(배회형)·그물치기형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정주형 거미에는 땅거미 등이 대표적이나 수중생활을 하는 물거미도 있고, 떠돌이형 거미는 사는 곳이 일정하지 않고 그물을 치지 않으며 땅 위나 풀뿌리 근처, 나뭇잎 위를 돌아다니다가 먹을 것을 발견하면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많은 종류의 그물치기형은 흰수염깡충거미나 낯표스라소니거미, 꽃 속에 숨었다가 먹이를 잡아먹는 꽃거미·게거미 등 다양합니다. 이들은 나뭇가지 사이나 돌 틈, 벽면, 구석진 곳 등에 그물을 친 뒤 먹이가 걸리기를 기다렸다가 잡아먹습니다.

ST MENT
예로부터 거미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분 나쁜 동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나 가축에 해를 끼치는 파리·모기·바퀴 등의 위생곤충뿐만 아니라, 산림해충이나 농작물해충을 잡아먹는 천적으로서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고, 또 독물검출이나 약용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면 알수록 신기한 거미의 세계였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