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검수완박’ 강행 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검 수완박'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강행처리 속도전에 나서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고민도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이슈 체크에서 검수완박을 둘러싼 정치권의 상황을 살펴본다. ([이슈체크] ‘검수완박’ 강행 중인 민주당...6월 지방선거 등 부담도 팽배)

2. 윤석열 '유퀴즈' 출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이하 ‘유퀴즈’)에 출연했다. 윤 당선인은 20일 저녁 방송된 유퀴즈에서 미국 트루먼 대통령의 명언으로 유명한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라는 글귀를 인용하며 “대통령 자리는 고독한 자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유퀴즈' 출연 "대통령 자리 고독"...당선 후 방송 출연 처음

3. 이은해-조현수 검거
계곡 살인 사건 피의자 이은해·조현수 씨가 공개수배 17일 만에 경기도 일산의 모 오피스텔에서 검거됐다. 그리고 18일 검찰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슈체크에서 피의자들의 검거과정과 현재 진행 상황 등을 살펴본다. ([이슈체크] 공개수배 17일만 계곡 살인 이은해-조현수 검거...이 씨, 진술거부권 행사)

4.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국민의힘' 당명으로 합당했다. 이로써 2020년 2월23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재창당한 국민의당은 2년 2개월 만에 국민의힘에 사실상 '흡수 합당'이 됐다. 18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18일 합당을 공식 선언했다. 통합 정당의 당명은 국민의힘을 유지하기로 양당은 6·1 지방선거에서 단일 공천을 하기로 했다. (합당 공식 선언! 국민의힘+국민의당 = '국민의힘'...6·1 지방선거 단일 공천)

5. 조민 입학취소 처분 집행정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가 부산대를 상대로 낸 입학취소 처분 집행정지 신청이 법원에서 일부 받아들여졌다. 부산지법 제1행정부(부장판사 금덕희)는 조 씨가 본안판결 확정일까지 부산대의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취소 효력을 정지해 달라며 낸 집행정지 신청에 대해 18일 일부 인용 결정했다. (조민, 부산대 상대 입학취소 처분 집행정지 신청 일부 인용...당분간 졸업생 신분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정호영 아들 병역 의혹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아들의 병역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수일 내에 재검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등을 위해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한 정 후보자는 수일 내로 공신력 있는 병원에서 다시 검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호영, "아들 병역 의혹 해소 위해 수일 내에 재검 받도록 하겠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7. 생활법률-전세보증금
최근 전세 계약이 종료된 후 전세보증금이 미반환 되는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사회생활 경험이 적은 20대, 30대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어 전세 보증금 반환에 대해 관심이 높다. 
만약 전세 계약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집주인이 사망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 걸까? 이런 경우, 전세보증금을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을지 전문가에게 알아보았다. ([생활법률] 갑자기 집주인이 사망하면 전세보증금 돌려 받을 수 있을까?)

8.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지난 2020년 1월 국내 유입된 이후 2년 이상 지속되며 사회·경제 전반과 국민 일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일상 회복을 꿈꾸며 꽤 오랜 시간이 흐르고 있는 와중 확진자 규모가 하락세로 점점 바뀌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이 조만간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며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일상생활로의 전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달라질까)

9. 갑상선 유두암
지난 1월 배우 박소담이 갑상선 유두암 수술을 받은 뒤 직접 쓴 손편지로 근황을 전하며, 갑상선 유두암이 재조명 됐다. 당시 박소담은 지난 연말 갑상선 유두암 수술을 받고 건강을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프라임에서 배우 박소담이 앓은, 전체 갑상선암 중 80~90%를 차지하는 갑상선 유두암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박소담 갑상선 유두암 어떤병? 20~60대 여성에서 흔하게 발병)

10. 이연복 중식당 목란 서울 본점
스타 셰프 이연복이 운영하는 중식당 ‘목란’ 서울 본점도 코로나19의 파고를 넘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는다. 대신 인근 건물을 매입해 새롭게 출발하며 목란 간판은 그대로 유지한다. 2017년 부산 기장군에 문을 열었던 목란 분점 또한 인력 수급난으로 오는 30일을 끝으로 폐업한다. 분점의 일부 인력은 서울 본점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스타 셰프 이연복 중식당 목란 서울 본점도 문닫는다....인근 건물 매입해 작게 새출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