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4월 셋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뉴욕 국제오토쇼 정상 개최

뉴욕 국제오토쇼가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고 3년 만에 정상 개최됐다. 올해 행사는 13∼14일(현지시간) 프레스데이 행사로 막을 올려 오는 15일부터 24일까지 뉴욕시 맨해튼 자비츠센터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뉴욕 국제오토쇼에서 베일 벗는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연합뉴스 제공]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전시회인 뉴욕 국제오토쇼는 지난 1900년 시작돼 올해로 120회를 맞았다.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인 2020년은 물론 지난해에도 델타 변이의 확산 탓에 개막 직전 취소된 바 있다. 방역 규제 완화에 따라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지 않는다. 이날 프레스데이 행사 참석자 중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은 소수였다.

이번 뉴욕 국제오토쇼 행사에는 현대차와 기아는 물론 스텔란티스, 도요타, 포드, 닛산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와 전기차 전문 기업 등 모두 33개 브랜드가 참가했다. 콘셉트카와 신차 등 50여 개 모델이 공개될 이번 전시회의 키워드는 전기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대형 SUV인 '더 뉴 팰리세이드'와 '더 뉴 텔루라이드'를 각각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더 뉴 텔루라이드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더 뉴 팰리세이드는 팰리세이드의 첫 부분변경 모델로 디자인 고급화와 안전 사양 강화는 물론 다양한 주행보조 기능을 추가했다. 전면부는 파라메트릭 실드를 적용한 캐스케이드 그릴로 더욱 단단한 느낌을 강조했고, 팰리세이드의 특징인 수직으로 연결된 주간주행등은 기존보다 두껍게 디자인하면서도 바깥쪽에 배치해 차체를 커 보이게 했다. 전장은 이전 모델보다 15㎜ 길어졌고, 실내에는 고화질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함께 터치식 공조 기능 조작계를 적용했다. 또 고속도로 주행보조 2,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과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도 새롭게 추가해 안전 사양을 강화했다.

아울러 카메라와 룸미러를 통합한 '디지털 센터 미러'(DCM)을 적용해 운전자가 레버를 조작하면 룸미러를 디지털카메라 화면으로 전환해 후방 시야를 편리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더 뉴 팰리세이드는 다음달 중에 국내에서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2.2 디젤과 3.8 가솔린 등 2가지 엔진으로 출시되며, 북미 시장에는 올해 여름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가 역시 3년 만에 내놓은 텔루라이드의 첫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텔루라이드는 하반기 북미 시장에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더 뉴 텔루라이드는 기존 모델의 외장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볼륨감과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부는 검은색 테크니컬 패턴을 적용한 타이거 노즈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세로 방향의 헤드램프에 수직으로 배치한 프로젝션 LED 램프와 주간주행등을 더했다. 또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고객층을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 등에 다크메탈 색상을 적용한 'X-Line'(X-라인)과 오프로드 특성을 강화한 'X-Pro'(X-프로) 등 두 가지 신규 트림도 선보였다.

한국형 레몬법 시행 3년

'한국형 레몬법'(개정 자동차관리법 제47조 2항)에 따라 이뤄진 교환·환불 사례가 17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레몬법은 신차 구매 후 1년 이내(주행거리 2만㎞ 이내)에 동일한 중대 하자가 2회 이상, 일반 하자가 3회 이상 재발할 경우 제조사에 신차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다. 다만 제도에 강제성이 없는 탓에 자동차 제작·유통사가 자율적으로 관련 법 조항을 적용한 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소비자에게 안내해야 해 시행 초기부터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10여개의 국산·수입 자동차 브랜드들이 한국형 레몬법 적용을 거부하며 관련 규정을 개정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17일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입법조사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동차 교환환불 중재규정 수락 제작사 현황' 자료에 따르면 레몬법이 시행된 2019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3년여 동안 레몬법 조항에 따라 완료된 교환·환불 건수는 174건, 보상·수리는 282건이었다. 교환·환불 중재를 신청한 건수는 총 1천592건이었고, 이 중 종료된 건수는 1천447건이었다. 현재 중재가 진행 중인 건수는 145건이었다.

법 시행 후 3년 3개월이 흐른 현재 한국형 레몬법을 수용한 국산·수입 자동차 제조·유통업체는 총 19개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차, 한국GM,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폭스바겐, 볼보, 도요타, 재규어랜드로버, 혼다, 포드, 테슬라 등 수입차 브랜드들도 개정 자동차관리법을 계약서에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안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수입한 차량에 대해서는 여전히 레몬법을 적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 의원은 "한국형 레몬법을 적용하는 자동차 제작사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고가의 수입차도 교환·환불 대상이 됐다"며 "중장기적으로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차량 등 모든 차량이 교환 환불 대상에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TS튜닝카 페스티벌 개최

첫 TS튜닝카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다음 달 14∼15일 이틀간 인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2022년 제1회 TS튜닝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제1회 TS튜닝카 페스티벌 포스터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튜닝카 페스티벌은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외형을 가진 우수한 성능의 튜닝 자동차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이다.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해가는 자동차 튜닝이 국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우수한 튜닝기술과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튜닝업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크게 전시관람행사와 체험행사로 구분된다. 전시행사에서는 엔진·제동장치 성능향상 '튠업', 랩핑·특수도장 '드레스업', 캠핑·푸드카 '빌드업' 등 다양한 형태의 튜닝카·부품을 선보인다. 전문 카레이서들의 박진감 넘치는 온·오프로드 경기도 열린다.

체험행사에서는 영화 속 자동차 추격전을 연상케 하는 드리프트 체험, 극강 오프로드 운행체험,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카트·자율주행키트 체험존 등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가족 단위 관람객 등을 위한 카퍼레이드, 플리마켓, 축하공연·버스킹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체험행사 신청은 이달 18일부터 튜닝카 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고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