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3월 넷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3년 논란 종지부

서울 성동구 장안평중고차매매시장을 찾은 고객들이 차량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대기업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전면 허용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관할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가 17일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한 것. 이처럼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정부의 공식 허가가 떨어지면서 2019년 중고차 매매업계의 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 신청 후 3년간 끌어온 중고차 시장 개방 논란에 드디어 종지부를 찍게 됐다.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의 사업 개시, 인수, 확장이 제한됐다. 이후 2019년 2월 지정기한이 만료되자 기존 중고차 업체들은 정부에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재지정해달라고 다시 신청했다. 하지만 사전 심의를 맡은 동반성장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소비자 후생과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 하락 등을 이유로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그 후 정부·여당의 중재 노력에도 타협점을 찾지 못하자 완성차업계는 지난해 말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전격 선언했다. 그리고 심의위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소상공인의 피해가 충분히 예상되는 만큼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에서 적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부대의견을 달긴 했지만,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해도 된다는 공식 허가를 내줬다. 중고차업계의 재지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심의위의 이날 결정에 따라 현대차, 기아, 한국GM, 르노삼성 등 완성차업체는 중고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경기 용인시와 전북 정읍시에 자동차매매업 등록 신청까지 했고, 현대차의 경우 지난 7일 구매 후 5년, 주행거리 10만㎞ 이내의 인증 중고차만을 판매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한편, 시장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 중고차 업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기업의 시장 진출로 피해를 보게 될 중소 중고차 매매업체 보호를 위해 단계적 시장진입 비율 설정 등 상생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도 제기되고 있다.

“차 사려는 소비자, SUV·하이브리드 선호”

*본문과 관련 없음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년 자동차를 사려는 소비자들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하이브리드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3천4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2년 당신의 다음 차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참여자의 71.4%가 올해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구매하고 싶은 차종으로 SUV나 레저용 차량(RV)을 선택한 소비자가 55.2%로 가장 많았다. 세단은 27.8%, 쿠페/컨버터블 6.2%, 미니밴 3.8%, 해치백 3.2%, 왜건 2.2% 등이었다. 그리고 구매를 희망하는 연료 타입으로는 31.7%가 하이브리드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전기차 28.2%, 휘발유 24.8%, 경유 14.2% 등이었다.

지난해 같은 설문조사에서 휘발유나 경유 차량 구매 희망자가 65%로 가장 많았던 점과 비교하면 1년 만에 하이브리드나 전기차가 59.9%를 차지하며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를 역전한 셈. 올해의 경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 더욱 성장함에 따라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및 선호도가 대폭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싼타페, 쏘렌토 등 리콜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등 6개 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개 차종 9만2천4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6일 밝혔다.

쏘렌토 [기아 제공·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자동차·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 쏘렌토 등 6개 차종 9만472대는 연료공급 호스의 조임 부품(클램프) 설계 오류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1천200대는 뒷바퀴 현가장치의 일부 부품(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이 강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조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리콜이 결정됐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타이칸 658대는 뒷좌석 중앙 좌석 안전띠 버클의 배선 배치 불량으로 어린이 보호용 좌석(카시트) 부착 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에 해당해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하도록 한 뒤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프린터 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3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가 주차(P) 위치에 있더라도 주차잠김 보조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결함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경사로 등에서 차량이 움직여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MIN850D 등 2개 이륜 차종 97대는 엔진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감속·저속 주행 등 특정 상황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우려가 제기돼 리콜이 결정됐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서비스센터나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에서 확인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